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1년05월11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1-05-11 19:14:06
뉴스홈 > 기관/단체 > 칼럼
2021년02월15일 12시4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요실금, 남몰래 '쉬쉬' 하지 말고 ‘이 근육’ 단련
치골미골근 강화로 소변조절 괄약근 회복‥요실금 예방 가능

치골미골근은 어디? 치골미골근 운동법 소개

[보건타임즈] 요실금 남몰래 쉬쉬하지말고 치골미골근 강화하면, 소변조절 괄약근을 회복해 요실금 예방할 수 있다.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비뇨의학과 여정균 교수(사진)의 도움을 받아 요실금을 예방하기 위한 치골미골근 강화 운동법을 통해 요실금의 예방법을 알아본다.

요실금은 괄약근 기능저하 또는 방광의 조절기능이상으로 발생한다. 크게 방광 밖의 압력에 반응하는 ‘복압성 요실금’과 방광근 이상수축이나 감각이상으로 인한 방광 내 압력에 반응하는 ‘절박성 요실금’으로 나눌 수 있다. 증상 정도와 원인에 따라 약물치료 및 수술치료로 요실금을 치료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요실금은 어떻게 예방할까? 다양한 예방법이 알려져 있지만, 실제 실천해 효과를 얻었다는 환자는 많지 않다. 하지만 요령을 잘 파악하고 꾸준히 실천하면 그 효과를 올리고 노년에 기저귀 차는 서러움을 늦춰 볼 수 있다. 

우선 골반저근훈련을 알아야 한다. 일종의 근육강화운동으로 꾸준히 반복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한 가지 문제점은 어떤 근육을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정확히 모르고 유튜브나 인터넷에 올라온 운동을 따라 한다는 것이다. 

인제대 서울백병원 비뇨의학과 여정균 교수는 “골반저근운동은 요도, 질, 직장을 감싸고 있는 ‘치골미골근’의 반복적인 수축과 이완을 통해서 근육을 강화하면 방광과 요도에 있는 소변조절 괄약근을 회복하여 요실금을 예방 할 수 있다”며 “골반 안쪽 근육인 치골미골근은 밖에서 직접 만질 수 없는 위치에 있어 간접적으로 질근육의 수축과 이완되는 느낌을 알고 운동을 해야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치골미골근’을 간접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선 일회용 비닐장갑을 끼고 검지에 윤활 역할을 할 크림을 바른 뒤 검지 두 마디 만큼 질 내로 삽입하고 힘을 줘 검지에 질근육의 조임을 느꼈다면 바로 ‘치골미골근’의 수축을 느낀 것이다.

이 느낌을 기억하고 아래 운동법을 시작해 보자.

위의 행동을 6~8초간 수축(기억한 느낌이 나야 한다.) 하고 6~8초간 휴식한다. 하루 다섯 번 8~12 세트 시행한다. 최소 3~6개월 반복하면 소변 자제 느낌이 달라지고 요실금도 예방될 수 있다. 보너스로 질근육 강화도 이루어진다.

위의 동작 중 수축 느낌이 잘 나는 동작위주로 시행한다. 주의점은 질근육의 조임을 느끼지 못 하는 동작은 엉뚱한 근육의 운동에 도움을 줄 뿐이다.  기억을 잊었다면 다시 확인하고 시행한다.

그 밖에 요실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배뇨습관 갖기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 피하기(알콜, 카페인은 이뇨작용이 강해 방광을 자극한다. 술,  기능성 드링크제, 초콜릿, 커피, 콜라 등) ▲변비를 예방하고 필요하다면 치료하기 ▲금연하기 ▲체중 줄이기 등이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BKTNEWS (bktimes@naver. 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칼럼섹션 목록으로
골다공증 예방하려면?
탈모치료에 응용되는 외용...
봄철 야외활동 ‘피부손상-...
더 건강한 피부 위한, 환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늦어...
다음기사 : AZ 백신 효능·안전성‥Q&A로 알아보기 (2021-03-02 18:12:16)
이전기사 : 독감·코로나19 함께 유행하는 ‘트윈데믹’ 두렵다면? (2020-09-09 14:23:57)
건보 일산병원...
건보 일산병원, 3...
상급종합과 국립 ...
건강보험공단, 올 상반기 '체...
일동제약그룹, 상반기 신규 수...
GC 헬스케어 부문 계열사, '올...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논문) Surgical Merits of Open, Laparoscopic,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