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12월04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3-12-01 17:56:54
뉴스홈 > 기관/단체 > 칼럼
2015년01월20일 05시2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만성두통, 목관절 이상 원인?
경추성 두통‥“박동성 고주파 신경조절술 효과”

사진) 춘천성심병원 신경외과 최혁재 교수가 경추성두통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양 씨(37)는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두통으로 고생 중이다. 약국에서 두통약을 사서 수시로 복용했지만, 두통이 가라앉는 것은 잠시였다. 혹시 뇌질환인가 싶어 신경과, 이비인후과 등 여러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았지만 아무 이상도 찾지 못했다. 신경성 두통이나 스트레스성 두통이라는 말만 들어 답답한 마음만 쌓였다. 그러다 최근 두통의 원인이 목관절 이상때문이라는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은 후 두통이 거짓말처럼 사라졌다.

지속적인 치료로도 호전되지 않는 두통, 경추성 두통 의심해봐야
현대인들에게 있어 ‘두통’은 살아가면서 적어도 한번 이상 겪게 되는 가장 흔한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두통이 생기면 머리의 문제라고 생각해 각종 검사를 받지만 두통의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치료로 인해 만성두통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흔하다.

만성두통 환자들의 경우 편두통, 긴장성 두통, 군발성 두통 등의 진단을 받고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도 수 년 이상 두통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 봐야 한다. 만성두통의 70~80%는 경추성 두통이며, 머리의 심각한 문제가 두통의 원인인 경우는 1% 미만이다.

경추성 두통은 목 관절 주변 신경이 자극을 받아 통증이 생긴 것이다. 실제로 만성두통 환자들을 검사해보면 일자 목이나 경추의 퇴행성 변화를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와 같이 경추성 두통의 유병률이 증가하는 이유는 현대 사회에 접어들며 컴퓨터 작업이나 잦은 스마트폰 사용이 원인이다.

고주파 시술 합병증이 적고 시술이 간단
경추성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세교정이나 물리치료, 약물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다. 약물로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두통의 원인이 되는 경추부 신경이나 후두신경에 신경차단술이나 박동성 고주파 신경조절술을 시행해 만성적으로 과도하게 흥분된 신경을 조절해야 한다.

신경차단술은 과흥분된 신경에 약물을 주입해 통증을 경감시켜 주는 치료 방법이다. 그러나 효과가 1개월 미만으로 짧고, 한 번의 시술로 통증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 해결 방법이 아니며 반복시술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

박동성 고주파 신경조절술은 통증을 유발하는 근육이나 인대로 가는 가느다란 신경에 고주파를 전달시켜 선택적으로 신경의 흥분을 가라 앉혀 주는 치료방법이다. 치료 효과가 6~12개월 이상 지속돼 통상적인 약물을 이용한 통증 주사치료에 비해 장기적이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래서 매일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 수 있다. 또 전신마취가 필요하지 않고 시술 과정이 간단해 수술적 치료가 어려운 고령, 심장질환, 뇌질환, 암질환 등 중증질환 환자에서도 시술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최혁재 교수는 “박동성 고주파 신경조절술 자체가 합병증이 적고 시술이 간단하며, 반복적인 시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며 “경추성 두통의 경우 박동성 고주파 신경조절술을 시행하면 만성적인 통증뿐 아니라 지속적인 신경자극과 근긴장으로 인한 경추의 퇴행성 변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BKTNEWS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칼럼섹션 목록으로
심전도 검사 “이런 거다”
닥쳐올 어려운 환경에 정면...
버섯의 효능?
면역력 떨어지는 환절기, ...
자궁경부암 예방 조기검진 ...
다음기사 : 내 건강지키는 겨울 제철음식은? (2015-01-21 10:17:27)
이전기사 : 여성 빈혈, 어지럼증만이 다가 아니다 (2015-01-19 18:06:38)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Spatiotemporal genomic profiling of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