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1년10월26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1-10-26 12:04:43
뉴스홈 > 의료기기
2010년08월09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메드트로닉, Defeat-HF 무작위 임상연구 시작
척수신경자극술, 심부전증상 완화 여부 연구

메드트로닉은 최근 Defeat-HF(Determining the Feasibility of Spinal Cord Neuromodulation for the Treatment of Chronic Heart Failure)라고 명명된 임상연구의 첫 시작을 발표했다. 이번 임상연구는 척수신경자극술(SCS; spinal cord stimulation) 혹은 신경자극술(neurostimulation)이 심부전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연구하는 업계 최초의 전향적, 무작위 임상연구다.

전세계적으로 약 2천2백만 명이 그 중 미국인 500만명이 심부전질환으로 인해 병원치료를 받고 있으며, 심부전증상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질환을 더욱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Defeat-HF 임상연구는 척수신경자극술(SCS; spinal cord stimulation)이 교감신경계와 부교감신경계 사이의 조화에 기여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심장기능의 정상적인 활성화에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번 임상연구는 미국에서 의료기기의 허가 전 임상연구목적(IDE; Investigational Device Exemption)으로 수행된다.

스웨덴, 스톡홀름의 캐로린스카대학병원(Karolinska University Hospital in Stockholm, Sweden) 신경외과 전문의 벤그트 린더로스박사(Prof. Bengt Linderoth, M.D.)와 고란 린드박사(Dr.Goran Lind, M.D.)와 함께 Defeat-HF임상연구의 첫번째 환자를 등록한 심장내과 전문의인 세실리아 린드(Cecilia Linde, M.D., Ph.D.)박사는 “심장내과전문의들과 신경외과전문의들이 모여 임상연구를 통해 새로운 치료기술이 심부전환자치료에 도움이 되는지, 특히 중증심부전증상의 진행을 늦출 수 있는지 여부를 면밀히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척수신경자극술은 전극선과 얇은 철선(Wire)이 연결된 이식형전기자극발생기(IPG; implantable pulse generator)혹은 뇌신경자극기, 이와 비슷한 인공 심장박동기(cardiac pacemaker)등을 사용해 척수신경에 미세한 전류자극을 흘려 보낸다. 이러한 수술은 척수조직에 중재적 관상동맥시술과 스톱워치 크기의 신경자극기를 복부의 특정한 위치에 이식하게 된다.

메드트로닉의 팻 맥킨(Pat Mackin) 심장박동 질환관리사업부(CRDM, Cardiac Rhythm Disease Management)사장은 “이번 임상연구에서 신경자극기가 의료진들이 심부전증상 환자 치료를 더욱 증대할 수 있는 부가적인 치료인 신경자극술의 가능성을 확인해보고자 한다”면서 “우리는 심부전질환 치료와 진단시장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위치에 있음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으며 이와 같이 특이하게 이용되는 의학기술의 효용성을 측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뇌신경조절사업분야의 선두주자인 메드트로닉의 기술력은 만성척추질환과 하지통증치료를 위한 척수신경자극술, 행동장애치료를 위한 뇌심부자극술과 배변장애를 일으키는 약화된 천수신경 치료를 위한 천수신경조정술 등을 포함해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의학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뇌신경자극치료는 중증의 강박성 신경질환과 구토증상 및 중증의 위 마비로 인한 구토증상에 사용될 수 있는 희소의료기기(HDEs; Humanitarian Device Exemptions) 로 허가를 받았다. 척수신경자극술이 심혈관질환치료에 적용되기 위해 약 20년여 년간의 자료를 축적했다. 

►Defeat-HF 임상연구에 대하여

Defeat-HF는 전세계적으로 약 15개의 기관이 참여하여 심부전질환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모든 환자들은 메드트로닉의 프라임어드밴스드 신경자극기 (PrimeADVANCE neurostimulator)를 몸 안에 이식하고 12개월 추적관찰을 받게 된다.

심장의 크기, 구조와 심장벽 근육의 두께, 산소를 운반하는 심장기능, 그리고 피로에 따른 심부전 증상, 호흡빈도, 그리고 삶의 질등 여러가지 항목을 고려한 표를 구성하여 임상연구기간동안 측정하게 된다.

메드트로닉의 프라임어드밴스드 신경자극기 (PrimeADVANCE neurostimulator)는 척추와 하지통증, 다발성경화증 그리고 통증적 신경질환과 같은 중증의 만성통증에 사용되게끔 허가를 받았다. 심부전환자에 대한 치료로는 제한된 연구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심부전 질환은 우리의 몸이 혈액과 산소를 필요로 할 때 이를 제때 공급하지 못할 때 심장에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심부전은 상당한 사회적·경제적비용이 드는 심혈관계 질환으로써 미국에서는 약 40억 US달러가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 질환으로 일년에 1백만 명 이상이 병원에 입원치료를 받으며 갖가지 암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정창규 (www.bktimes.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료기기섹션 목록으로
필립스, iF 디자인어워드서...
올림푸스한국, ‘아이엠 카...
홍익메디칼시스템즈, ‘KIM...
삼성전자, 디지털 엑스레이...
거짓·과대광고 한 의료기...
다음기사 : 식약청, 부적합 보청기 업체 행정처분 (2010-08-10 00:00:00)
이전기사 : 칼라 콘택트렌즈 사용량 빠르게 증가 (2010-08-09 00:00:00)
건보 일산병원...
건보 일산병원, 3...
상급종합과 국립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건강보험공단, 올 상반기 '체...
일동제약그룹, 상반기 신규 수...
자료) 기술이전 대상 질환 모델 동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