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4월13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24-04-12 15:25:08
뉴스홈 > 한의/한방 > 한방병의원
2008년08월29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관절에 좋은 약재와 약선 요리법

관절염 치료를 위해 내원한 환자분들께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 중 하나가 바로 "OO 음식이 관절에 좋다고 하는데, 그걸 먹으면 관절염이 나을까요?"라는 질문이다. 정답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가 정답이다.

흔히 주변에서 알고 있는 '민간요법'에 의존해 치료를 미루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민간요법 혹은 음식들은 '치료'의 개념이 아닌 '보조'의 개념으로 인식해야 한다. 이미 관절이 많이 손상된 상태에서는 관절에 좋다는 음식과 민간요법 만으로는 증상 개선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민간요법에 나오는 관절에 좋은 약재와 음식을 굳이 먹어야 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도 아니다.

관절에 좋다고 하는 약재와 음식들은 관절이 건강한 상태에서 꾸준히 복용해주면, 관절 영양 부족과 손상을 막아주는 '영양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이득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 때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음식과 약재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무분별하게 섭취하는 것인데, 모든 사람의 건강 상태와 체질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먹는 음식과 약재에 대해 정확한 정보 확인이 필요하며, 자신의 판단보다는 전문가의 진찰과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1) 우슬

우슬은 줄기의 모양이 마치 소 무릎 모양처럼 생겼다 하여 '쇠무릎지기'로 불리는 약초이며,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 산나물로 먹기도 한다. 우슬은 간장과 신장을 보하고, 혈액 순환 장애로 생기는 어혈을 풀어주며, 근육과 골격을 튼튼히 하는 효능이 있어, 임질, 산후복통, 생리불순, 타박상, 요통 등의 처방에 두루 쓰인다. 하지만 자궁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어 임산부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우슬 족발 조림
① 우슬은 물에 깨끗이 씻고, 족발은 털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② 솥에 적당량의 물을 붓고 족발, 우슬, 파, 통마늘, 생강, 약간의 소금을 넣는다.
③ ②를 센불로 끓이다가 족발 겉면이 살짝 익으면, 불을 줄여 장시간 푹 삶는다.
④ 푹 삶아졌으면 족발만 건져내어 먹기 좋게 썬 후 새우젓을 곁들어 먹는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에 돼지고기는 신장의 기능을 보하고, 음기를 보충해주며, 진액을 알차게 하고, 열로 인한 기침, 변비 등을 없애주는 효능을 갖고 있다. 돼지고기 중 '족발'은 관절 성분과 유사한 교원질(콜라겐)이 풍부하여 관절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2) 오가피

최근 건강보조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오가피는 오갈피나무의 뿌리, 줄기, 가지의 껍질인데, 30∼40대 남성들의 강장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간경(肝經), 신경(腎經)에 작용하는 오가피는 맛이 맵고 쓰며 성질이 따뜻하여 몸이 찬 사람들의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피로회복, 정력 감퇴, 기억력 상실 등에 장기간 복용하면 효험이 있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뭉친 피를 풀어 타박상등에도 도움을 준다.

또 급성·만성 관절염, 근육경련, 근육통, 팔다리 쑤심, 강장제, 중풍, 신경통, 항암, 항염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가피 삼계탕


① 영계 속에 불려놓은 찹쌀과 밤, 대추, 은행, 홍삼 등을 넣어 채운다.
② 솥에 속을 채운 영계를 넣고, 푹 담길 정도로 물을 부은 후 오가피, 감초, 대추, 통마늘 등을 넣고 끓인다.
③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닭이 푹 익을 때까지 끓인다.
④ 닭이 익으면 다진 파를 넣어 소금을 곁들여 낸다.

닭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몸의 기운을 더해주고, 위장과 비장을 따뜻하게 해서 소화력을 강화시키며, 골수를 튼튼하게 하는 음식이다. 병을 앓고 난 후나 설사병이 났을 때, 소변이 잦고 몸이 잘 붓는 경우 먹으면 좋다.

3) 두충

'두중'이라고도 불리는 두충은 두충나무의 껍질을 말린 것으로, 간(肝)과 신(腎)을 보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태아를 안정시킨다. 혈압강화, 혈중 콜레스테롤 강하, 진정, 진통, 소염 작용과 함께 이뇨 작용이 뛰어나 고혈압, 부인병, 신경통, 요통, 관절통증 등에 두루 쓰인다. 최근 '두충차'가 건강차로 인기를 끌고 있어 티백 포장되어 있는 '두충차'를 구매하여 일상생활 중 수시로 복용하는 것도 좋다.

두충사골곰탕
① 사골은 찬 물에 담가 피를 뺀다.
② 두충은 솥에 물을 넉넉히 붓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인 후 물만 걸러둔다.
③ 큰 솥에 사골, ②의 물, 생수를 넣어 끓인다.
④ 물이 끓으면 불을 약하게 하여 푹 곤다. 사골이 우러나면서 생기는 찌꺼기는 떠내어 버린다.

사골은 소의 다리부분으로 영양가가 높고 맛이 담백해 어린 아이부터 노인들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먹을 수 있다. 사골을 우려낸 사골국은 그 자체로도 맛좋은 음식이지만 떡국이나 칼국수, 찌개 국물로 사용해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정리 조현진 (www.bktimes.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한방병의원섹션 목록으로
전용입욕제 아토피오일 태...
자궁근종, 美 여성 30세 이...
여름밤 열대야로 야밤 족 ...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어린...
편두통악화요인, 외부 충격...
다음기사 : 불임치료기> '조기폐경' 극복하고 임신 성공 (2008-08-29 00:00:00)
이전기사 : 기력저하탈모와 원형탈모 (2008-08-14 00:00:00)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Advanced Facial Rejuvenation: Synergistic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