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우울증+불안장애 공존 시 '조혈모세포이식 후 생존율 ↓'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11월29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0-11-28 18:23:05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20년11월16일 14시5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우울증+불안장애 공존 시 '조혈모세포이식 후 생존율 ↓'
여의도성모-서울성모병원, 두 증상 동종 조혈모세포이식 환자 '예후 인자' 규명

임현국·왕성민 교수, 박성수 교수, 한승훈 교수 연구팀
건보공단 빅데이터 활용 동종조혈모세포이식 받은 성인 혈액질환 환자 7,170명 분석
왕 교수 "조혈모세포 이식받는 환자, 우울과 불안감에 고통받지만, 치료 늦어지는 문제 발생"
박 교수 "정신건강 치료 적절 시 조혈모세포 이식 성공률 높일 수 있을 것"
임 교수 "기저질환 조절과 예방 중요함 확인했다는 점서 의미 있다"

논문 'SCIENTIFIC REPORTS' 2020년 9월호 온라인판 게재

[보건타임즈] 조혈모세포 이식을 앞둔 혈액질환 환자에서 우울증과 불안장애가 공존 시 생존율이 현저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정신질환 관리를 통해 난치성 혈액질환의 현존하는 유일한 완치법인 조혈모세포 이식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뇌건강센터 임현국 교수 연구팀(뇌건강센터 왕성민 교수,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박성수 교수, 가톨릭대 임상약리학과 한승훈 교수)은 2002년부터 2018년까지 건보공단에 등록된 조혈모세포 이식 치료를 받은 혈액질환 환자 총 7,170명을 대상으로 코호트 분석했다.

이 결과 조혈모세포 이식 전 우울증 또는 불안장애를 동반한 환자들은 5년 생존율이 각각 59.4%와 60.0%였다.
이와 비교해 두 장애가 없는 환자들의 5년 생존율은 71.5%로 높았다.

반면 우울증과 불안장애가 동시에 공존 시 5년 생존율은 55.5%로 현저히 낮아져 사망률이 없는 때보다 약 1.2배나 웃돌았다.
우울증과 불안장애는 악성 혈액질환으로 알려진 백혈병 환자의 사망 예측과 관련된 생존율 분석에서도 같았다.

연구팀은 불안장애와는 상관없이 우울증이 조혈모세포 이식 후 생존율을 감소시키는 주요 위험인자임을 발견했다.
또 불안장애와 우울증이 동반될 경우 사망률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함을 확인했다.

왕성민 교수(공동 제1저자)는 "난치성 혈액질환으로 조혈모세포 이식을 받는 환자가 우울과 불안감에 고통받지만, 치료가 늦어지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한다"고 전했다.

박성수 교수(공동 제1저자)는 "조혈모세포 이식을 앞둔 환자에게 정신건강의학과적 치료가 적절하게 이뤄진다면 우울과 불안뿐만 아니라 조혈모세포 이식의 성공률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임현국 교수(교신저자)는 "성공적인 조혈모세포 이식 치료를 위해 기저질환 조절과 예방이 중요함을 국내에서 활용 가능한 최대 규모의 빅 데이터에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혈액질환 치료 성공률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여의도성모병원 가톨릭 뇌건강센터와 서울성모병원 가톨릭 혈액병원 의료진이 함께 최적의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연구를 다룬 논문은 의료분야 SCI급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IF=3.998) 2020년 9월호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천식환자, 일반인보다 '자...
새해 시작은 금연과 운동부...
‘울산대병원-메이슨알렌-...
삼성서울병원 2011년 전공...
순천향대부천병원, '목혈관...
다음기사 : 부산보훈병원, 현대해상 마음心터 도서관 개관 (2020-11-16 17:43:38)
이전기사 : 세계 로봇재활 올림픽 금메달 달성 (2020-11-16 14:47:25)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새빛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건보공단, 올 하반기 '개방형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논문 1편) Association Between Exposure to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