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대구가톨릭대 산·단-㈜다임바이오 업무협약 체결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11월01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0-10-30 17:35:15
뉴스홈 > people+ > 이모저모 > MOU
2020년10월16일 16시13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대구가톨릭대 산·단-㈜다임바이오 업무협약 체결

 사진) (맨우측) 대구가톨릭대 의과대학 생화학교실 이종원 교수

[보건타임즈]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은 지난 10월 6일(화) 생화학교실 이종원 교수(대구가톨릭대 의과대학)의 연구를 기반으로 ㈜다임바이오와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첨단 신약 연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금) 밝혔다.

이종원 교수는 15년간에 걸친 연구와 동물실험 및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밀 추출물이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는 것을 2018년 국제 약학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ology)에 논문으로 발표한 바 있다.

특히, 밀 추출물로부터 얻은 활성 성분이 신규 타겟 GPCR(G protein-coupled receptor)에 작용하여 치매에 효능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이를 국내와 미국 및 일본에 특허를 출원하여 지적 재산권을 확보했다.

치매와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등의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하는 신약 연구 개발 기업인 ㈜다임바이오(대표이사 김정민)는 이러한 원천 기술이 치매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번에 특허권 양도를 포함하는 기술이전에 대한 협약을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체결하게 되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다임바이오는 양 기관 연구 인프라의 공동활용·인적교류를 통해 향후 필요한 신약개발 연구를 함께 하기로 약속했다.

이종원 교수는 “양기관의 상호협력을 통해 새로운 치매 치료제가 개발되면 마땅한 치료제가 부족한 상황에서 치매 환자의 삶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며 “더불어, 국외 판매를 통해 국부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MOU섹션 목록으로
중앙대병원 인체자원은행, ...
순천향대 부천병원, 오정지...
바이오니아, 브라질 복지부...
대구첨복재단 실험동물센터...
동남권원자력의학원-서울대...
다음기사 : 치매학회-한국에자이, ‘치매 환자를 지키는 COVID-19 대응 프로젝트’ 공동 협력 (2020-10-22 10:14:38)
이전기사 : 유한양행, 영국 “Imperial College London”과 MOU 체결 (2020-10-16 09:42:56)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새빛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건보공단, 올 하반기 '개방형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자료) 코로나 19사태 이후 국민의 의료이용행태 변화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