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대웅제약 자회사 아이엔테라퓨틱스, 'DWP17061' 호주 1상 착수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10월22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20-10-22 17:58:17
뉴스홈 > 제약 > 의약품임상
2020년10월15일 10시1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대웅제약 자회사 아이엔테라퓨틱스, 'DWP17061' 호주 1상 착수
비마약성 진통제‥이온채널 플랫폼 혁신기술 노하우 적용 '글로벌 혁신 신약'으로 개발

약효 탁월하면서 부작용 없는 '비마약성 만성 통증치료제'로 주목
잠재력 높은 글로벌 골관절염 치료제 시장서 'First-in-class 신약'으로 도약 기대

[보건타임즈] 대웅제약의 자회사 아이엔테라퓨틱스(대표 박종덕)가 개발 중인 Nav1.7 비마약성 진통제 'DWP17061'이 지난 14일 호주 식품의약청(TGA, Therapeutic Goods Administration)으로부터 현지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

아이엔테라퓨틱스는 대웅제약으로부터 분사된 신약개발전문 회사다.
이로써 대웅제약은 당초 목표했던 대로 잠재력 높은 글로벌 골관절염 치료제 시장에서 First-in-class 신약으로 도약할 채비를 마쳤다.

임상은 곧바로 착수되면 투약은 오는 11월부터 호주 현지 건강인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아이엔테라퓨틱스는 1상을 시작으로 골관절염 통증을 포함한 다양한 통증의 임상시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15일 아이엔테라퓨틱스에 따르면 DWP 17061은 비임상에서 투약 후 체내에 약물이 작용하는 데 경쟁물질 대비 우수한 체내동태를 보였다.
골관절염에 쓰이는 대표 진통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트라마돌과 비교해 우수한 진통 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비마약성 진통제 DWP17061은 Nav1.7 저해제 (Voltage Gated Sodium Channel 1.7 blocker)로서 통증에 직접 작용하는 소듐(sodium) 채널인 Nav1.7만 차단, 통증 신호가 중추신경계로 전달되는 것을 막는다.
Nav1.7은 소듐이온을 세포 안으로 들어오게 하는 이온 채널로서 통증 신호전달에 중요한 매개체로 알려져 있다.

아이엔테라퓨틱스 박종덕 대표이사는 "DWP1706이 개발되면 안전하면서 통증 치료 효과가 우수한 신약으로 전 세계통증 환자들이 질병으로부터 받는 고통을 덜어주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개발 중인 비마약성 만성 통증치료제를 글로벌 혁신 신약으로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통증 환자는 전 세계 인구의 20%로 추산되지만, 아직은 의료분야에서 기대하는 만큼 만족스러운 진통제를 개발되지 못한 상태다.
진통제 시장은 마약성 진통제와 비마약성 NSAIDs 계열 진통제가 양분하고 있다.
이중 마약성 진통제는 진통 효과가 우수하지만, 약물 의존성·호흡저하·변비 등의 부작용을 동반하는 문제가 있다.
반면 NSAID 계열 진통제는 부작용이 적지만 진통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아 개선의 여지가 있었다.

DWP17061은 비마약성 진통제로 부작용이 없으면서 약효가 탁월해 기존 진통제와 차별화할 수 있다.
DWP17061이 상용화된다면 부작용으로 마약성 진통제를 자주, 오래 투약하지 못하거나 아예 피한다든지, 꺼리는 환자들의 통증을 기대치에 맞게 치료를 할 수 있게 돼 unmet needs를 충족시킴으로써 대웅제약과 아이엔테라퓨틱스의 기대대로 전 세계통증 시장을 이끌 매머드 글로벌 신약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퓨처마켓 인사이트 2019에 따르면 글로벌 진통제 시장 규모는 70조 이상에 달해 항암제에 이어 최대 규모다.

아이엔테라퓨틱스는 골관절염 통증치료제 이외에 제형 변경을 통해 수술 후 통증 등 적응증 확대를 준비 중에 있으며 난청 치료제와 루게릭병·뇌전증·알츠하이머 치료제로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약품임상섹션 목록으로
바이에타, 한국인 임상에서...
자이데나, 美FDA 임상3상 ...
사노피 투제오® ‘장기적 ...
황반변성 환자, 루센티스 ...
리피토 20㎎, 한국인 치료...
다음기사 : GSK 도바토 HIV 2제, 3제 대비 '바이러스 억제 효능' 동등 (2020-10-15 14:34:16)
이전기사 : 대웅제약, 월 단 1회 주사로 매일 먹는 약 대신 '탈모 치료' (2020-09-28 09:35:42)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새빛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건보공단, 올 하반기 '개방형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논문) Association between muscle strength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