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고신대복음병원 이형신 교수, 대한갑상선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9월19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20-09-18 18:41:06
뉴스홈 > 동정
2020년09월16일 14시3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고신대복음병원 이형신 교수, 대한갑상선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갑상선암 수술범위 결정 근거 제시

[보건타임즈] 고신대복음병원(병원장 최영식) 이비인후과 이형신 교수(사진)가 지난 22일 개최된 ‘대한갑상선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의 논문은 ‘2 cm 이하의 저위험군 갑상선유두암 환자에서 갑상선엽절제술과 갑상선전절제술의 비교연구’ 주제로 갑상선암 환자 수술에서 수술범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의료현장에서는 갑상선암 환자 수술 시 절제범위에 대해 갑상선을 반만 제거할 것인가, 양쪽 모두를 제거할 것인가 하는 부분에 대해 아직까지 논란이 있다.

현재까지는 종양의 크기가 1센티미터 이하인 저위험군 환자에서는 갑상선의 한쪽만 제거하는 일측엽절제술이 일반적으로 권고되지만, 종양이 1센티미터보다 큰 경우에는 수술범위를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이 교수의 이번 연구는 갑상선암 종양의 크기가 1~2센티미터에 해당하더라도 저위험군 환자에서는 일측엽절제술이 적절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 교수의 수상 논문에는 당시 고신대학교 의과대학생이었던 박한송 씨(현, 고신대학교복음병원 인턴)가 공동1저자로, 이비인후과 이강대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한편 이형신 교수는 2018년도 대한갑상선학회에서도 같은 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연구재단 연구과제에도 선정되어 ‘광치료를 이용한 구강 및 기도 점막의 염증 치료’를 주제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동정섹션 목록으로
분당차병원 홍영권 교수, ...
정덕환 교수팀, '대한미세...
임기영 아주대 의과대학장,...
곽정숙 의원, 한양대 보호...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김...
다음기사 : 최규석·김혜진 교수, 대한대장항문학회 최우수 학술상 수상 (2020-09-16 15:01:35)
이전기사 : 대전성모병원 이일우 신경외과 교수, 'KTERMS 상' 수상 (2020-09-16 11:36:32)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순천향대 부천병원, '신규 간...
식약처, 의약품‧바이오&...
식약처, '식‧의약 안전...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자료) 비대면 분야 창업기업 육성사업 내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