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의학-공학-이학 융합인재 양성할 '융합의학과' 개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9월20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0-09-18 18:41:06
뉴스홈 > people+ > 개원 개업 > 신축·출범
2020년08월14일 13시4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의학-공학-이학 융합인재 양성할 '융합의학과' 개설
서울대병원, 국가연구중심병원으로서 미래의료 이끌 '융·복합 연구역량' 키운다

본연으로 역할 충실 '교육과 연구 역할' 강화

[보건타임즈] 최근 서울대병원이 야심 차게 미래의료를 이끌 의학-공학-이학 융합인재를 양성할 '융합의학과'를 개설했다.

서울대병원은 지난 6월부터 융합의학과 신설을 위해 수차례 관련 부서와 관계자 모임을 가져왔다.
이후 교육부와 기재부 협의를 거쳐 융합의학기술원(원장 정진욱)과 융합의학기술원 산하 융합의학과(과장 김성완)를 신설했다.
지난 7월 29일엔 새로 선발한 융합의학과 신임교수 6명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과 워크숍(사진)을 진행하는 등 본격적으로 운영할 채비에 나섰다.
융합의학과는 2021년까지 교수 15명과 연수생 30명 규모로 꾸려질 될 예정이다.

이 융합의학과의 세부 연구개발 분야는 크게 ▲ 데이터 의학(의료인공지능·의료빅데이터·의료정보학) ▲ 의생명과학(융합기초·의학 물리·융합생화학·의생명과학·의약학) ▲ 의생명공학(로봇·영상·재료·전기 전자·기계) ▲ 의료기술 정책 의학(헬스케어 서비스·의료기기 사업화) 4가지로 나뉜다.

새로 문을 연 융합의학기술원과 융합의학과의 목표는 융·복합 인재양성을 통한 연구역량 강화다.
앞으로 의학 분야에도 4차 산업혁명을 대비, 의료지식뿐 아니라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가상/확장 현실 등 미래 핵심역량을 겸비한 융·복합 인재가 필요하다.

융합의학과는 이러한 재원을 육성해 기초과학, 임상의학과 협력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물론 신(新)의료기술을 개발하는 등 미래 의학 발전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서울대병원의 설명이다.

융합의학기술원 설립엔 김연수 병원장의 강한 의지도 한몫했다.
김 원장은 작년 9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병원 간의 지나친 경쟁으로 진료에 치우쳐선 안 된다면서 추후 교육과 연구 등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며 융합의학과 신설 계획을 발표했다.

융합의학기술원이라는 새로운 독립기관을 신설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융합의학과는 국가 의학연구중심병원과 4차 병원으로 도약하겠다는 서울대병원의 미래가 담겨있다.

융합의학과 신임교수들은 선발된 연수생들의 융합의학연구와 교육을 담당하게 된다.
연수의학자·연수공학자·연수과학자로 모집되는 연수생들은 융합의학과 교수의 지도로 혁신 의료기술연구소 등에서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동시에 서울의대 임상의과학과 대학원 학생 모집에 응시, 의대 교수진으로부터 공동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김 병원장은 지난달 29일 열린 오리엔테이션에서 "변화하는 의료환경을 선도하기 위해 융합의학기술원과 융합의학과를 설립하게 됐다"며 "새로 온 교수들의 소중한 지식과 경험이 의학-공학-이학을 아우르는 융합의학 전문가를 꾸준히 키워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진욱 융합의학기술원장은 "융합의학기술원은 미래 의료산업을 이끌어 나갈 전초기지"라며 "의료기기, 치료제 등 의료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동시에 대한민국의 융·복합 연구역량 강화는 물론 국제적 선도를 이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신축·출범섹션 목록으로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출범
성남시의료원, 2일 창립 '...
인천산재병원 발전자문위원...
‘삼성서울 암병원’ 공식 ...
대한척추외과학회 ‘경인지...
이전기사 : 식약처, 29일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 첫 삽 뜬다 (2020-05-28 13:06:51)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순천향대 부천병원, '신규 간...
식약처, 의약품‧바이오&...
식약처, '식‧의약 안전...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자료) 비대면 분야 창업기업 육성사업 내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