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명지병원, '음‧양압 듀얼 수술실, 음압 혈관조영실 오픈'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9월20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0-09-18 18:41:06
뉴스홈 > people+ > 개원 개업
2020년05월22일 11시5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명지병원, '음‧양압 듀얼 수술실, 음압 혈관조영실 오픈'
인(in) 코로나 시대에 맞게 시설 최적화‥감염병 의심 또는 확진 환자 '긴급 수술과 시술'

19일, '차세대 스마트 수술센터와 국제관절경트레이닝센터' 개소

[보건타임즈] 코로나 19 거점병원 명지병원(이사장 이왕준)이 인(IN) 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2개의 음‧양압 듀얼 수술장을 갖춘 차세대 스마트 수술센터를 새롭게 오픈했다.(사진 ① 2개의 음‧양압 듀얼 수술장을 포함한 차세대 스마트 수술센터 개소식 ② 블루글라스와 인테그레이션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적용한 국제관절경트레이닝센터 ③ 음‧양압 조절이 가능한 듀얼 수술장 ④ 명지병원 OR 라운지 ⑤ 명지병원 OR카페테리아)
 
이와 함께 음압시설을 갖춘 혈관조영실(angiography)도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이로써 명지병원은 신종감염병 시대에 걸맞게 코로나 19 의심 또는 확진 환자들이 안전하게 긴급 수술을 받을 수 있는 완벽한 음압시설을 갖췄다.

음‧양압 듀얼 수술장이란 수술장에 음압시설을 설치, 내부 공기압을 낮춰 바이러스나 병균으로 오염된 내부 공기가 항상 수술장 안쪽으로만 흐르도록 설계해 외부로 배출되지 않도록 조절, 다른 수술장의 감염과 오염을 선제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곳을 말한다.

이곳에선 감염의 우려가 없는 환자는 음압 장치를 끈 양압 상태에서 수술한다.
 
명지병원 스마트수술센터는 ▲ 음압과 양압의 듀얼시스템을 비롯해 ▲ 실링 팬던트 시스템(Ceiling Pendant System) ▲ 통합 커맨드센터 ▲ 인테그레이션 디스플레이 시스템 ▲ 환자중심‧의료진 중심으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명지병원은 '선(전선) 없는 수술장'을 실현하기 위해 의료장비에 연결된 모든 선을 천정을 통해 연결되는 팬던트 시스템을 채택, 안전성과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또 모든 수술환자의 바이탈 사인을 한곳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커맨드센터를 별도로 설치했다.
이에 따라 의료진은 환자의 상태를 이중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스마트 수술센터 내에 함께 새로 문을 연 국제관절경트레이닝센터는 라이브 써저리를 세계 각국에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춰 인 코로나 시대의 OR 웨비나 활성화와 개발도상국 의료진 교육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명지병원의 설명이다.

특히 OR라운지에서도 수술을 참관할 수 있어 언택트 수술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국제관절경트레이닝센터로 사용되는 수술실의 벽면을 블루 글라스로 장식, 의료진 눈의 피로도를 줄이면서 집중도를 높일 수 잇도록 설계했으며 대형 디스플레이를 설치해 모두 세 개의 화면에 내시경,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무영등 카메라 영상을 동시에 출력, 수술에 참여한 모든 인력이 각기 다른 위치에서 진행 과정을 볼 수 있다.

또 수술실 청정구역과 분리한 별도의 공간에 뷔페식 카페테리어와 자동안마의자가 있는 OR라운지를 갖춰 의료진이 쾌적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앞서 명지병원은 지난 4월 말 기존의 혈관조영실 한 곳에 음압시설을 갖춘 음압 혈관조영실을 오픈, 감염병이 의심되거나 확진 받은 중환자의 긴급 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왕준 이사장은 "감염병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인 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중환자 치료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음압 수술장과 음압 혈관조영실을 갖추게 됐다"며 "감염병 거점병원으로서 감염병 의심 또는 확진 환자를 막론한 중환자 치료의 완벽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개원 개업섹션 목록으로
휴온스네이처, '연구·제조...
고대 안암병원, ‘피부관리...
이대목동병원, 하지 외상 ...
고대 안암 심혈관센터 그랜...
서울대병원 '수도권 팬데믹...
다음기사 : 서울대병원 '수도권 팬데믹' 노원에 생활치료센터 운영 (2020-08-24 08:40:30)
이전기사 : 한양대병원, 지난 12일 '통합 의국' 오픈 (2020-05-13 14:25:17)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순천향대 부천병원, '신규 간...
식약처, 의약품‧바이오&...
식약처, '식‧의약 안전...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자료) 비대면 분야 창업기업 육성사업 내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