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한미-사노피, 상호 요구거부 시 '당뇨신약 둘러싼 법정 충돌' 불가피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5월28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20-05-27 18:42:21
뉴스홈 > 클릭!핫이슈 > 따라잡기 > 사건사고
2020년05월14일 09시23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미-사노피, 상호 요구거부 시 '당뇨신약 둘러싼 법정 충돌' 불가피
사노피, 에페글레나타이드 권리반환 통보 VS 한미약품, '계약금 2억 유로 돌려 줄 계획 없다'

한미약품, '양사 계약에 따라 120일간 협의 후 최종 확정'
필요하면 '손해배상 등 법적 절차 검토' 불편한 기색 뚜렷

[보건타임즈] 한미약품이 사노피에 기술수출했던 당뇨병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도중 상대측으로부터 권리반환 의향 통보에 대응, 이미 받은 계약금 2억 유로 반환거부 등을 내놔 상호 요구거부 시 '당뇨신약을 둘러싼 2천억대(2,643억 원) 법정 충돌'로 번질 전망이다.

또 한미약품은 애초 3상까지는 마치겠다던 사노피가 계약 당시와 전후 약속했던 기존의 태도를 바꿨다고 봐 이에 대응할 손해배상 소송 등을 비롯해 모든 법적 수단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미약품은 파트너사 사노피가 당뇨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권리를 반환하겠다는 의향을 통보해왔다고 14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한미약품은 "두 회사가 맺은 계약에 의거 120일간의 협의 후 이를 최종확정하게 된다면서 사노피가 권리를 반환 후라도 이미 받은 계약금 2억 유로, 한화로 따져 약 2,643억 원을 돌려주지 않을 계획"이며 "필요하면 손해배상 등 법적 절차를 검토하겠다"면서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글로벌 3상을 완료하는 방안을 사노피와 협의하기로 했으며,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사도 찾을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한미약품 관계자는 "사노피가 '글로벌 3상을 완료하겠다'고 환자와 연구자들과 한미약품에 수차례에 걸쳐 공개한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할 것"이라며 "필요할 경우 손해배상 소송 등을 포함한 법적 절차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미약품이 발표한 따르면 사노피는 2015년 한미약품으로부터 당뇨병 주사제 에페글레나타이드를 도입한 후 임상에 들어갔으며 지난해 12월엔 에페글레나타이드 3상을 마친 후 글로벌 판매를 담당할 최적의 파트너사를 물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즉 제품 상용화는 별도의 회사에 맡기더라도 임상은 사노피가 맡아 마치겠다는 것이었다는 게 한미약품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이번 권리반환 통보는 사노피의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일방적 결정"이라고 단정했다.

앞서 사노피는 작년 9월 CEO 교체 뒤 기존 주력 분야였던 당뇨 질환 연구를 중단하는 내용 등이 담긴 'R&D 개편안'을 공개했으며, 작년 12월 10일 '신임 CEO의 사업계획과 전략'을 공개할 때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글로벌 3상 개발을 완료한 후 글로벌 판매를 담당할 최적의 파트너를 물색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노피는 올해 1월 JP모건 컨퍼런스, 지난 4월 말 1분기 실적발표 때도 이 계획을 반복해 밝혀오다가, 지난 13일 밤(한국시각) 권리반환 의향을 통보해왔다는 게 한미약품의 주장이다.

한미약품 측은 "사노피가 권리반환 결정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유효성, 안전성과 무관한 선택이라면서 에페글레나타이드가 상용화될 시점엔 GLP-1 계열 약물의 글로벌 시장이 100억 달러 규모로 커질 전망이어서 시장성도 충분하다"며 "에페글레나타이드와 경쟁 약물 트루리시티(성분명 둘라글루타이드)의 우월성을 비교, 대조한 임상 결과가 나오는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쯤엔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이 주식시장에 전해지면서 한미약품의 주식이 14일 현재 내림세를 보였다.

이날 한미약품의 주식은 오전 9시 21분 현재 전날보다 7.89% 내린 25만7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그룹사 한미사이언스의 주가도 27,800원으로 전일 대비 8.10% 하락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사건사고섹션 목록으로
‘리베이트 의혹’ 기부금 ...
식약처, '식품 용기 제조기...
식약처, 맘카페 등서 '불법...
발기부전 치료제 건강기능...
광주식약청, 토하젓 함량 ...
다음기사 : 살균제 '과산화수소' 식용으로 제조·판매한 업체 적발 (2020-05-15 11:02:18)
이전기사 : 식약처, 수입 생리대 '나트라케어' 허위 품목신고 적발 (2020-05-07 11:14:34)
다가온 설 명...
다가온 설 명절 ...
약계 신년교례회,...
식약처, '식‧의약 안전...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식약처, 임상 의사 총 8명 공...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논문) Association of renin-angiotensin...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