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식약처, '코로나 19 치료제·백신 개발' 전략적 지원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5월27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20-05-27 18:42:21
뉴스홈 > 종합 > 정책
2020년04월13일 18시1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식약처, '코로나 19 치료제·백신 개발' 전략적 지원
'고강도 신속 제품화 촉진 프로그램(고(GO)·신속 프로그램)' 운영

[보건타임즈] 식약처가 빠르게 코로나 19 치료제·백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국민의 치료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고강도 신속 제품화 촉진 프로그램(그림 참조, 고(GO)·신속 프로그램)을 마련·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코로나 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앞당겨 국민의 삶을 일상으로 회복시키는 동시에 국제적으로 치열한 치료제·백신 개발·생산 경쟁에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했다.

'고(Go)·신속프로그램'은 연구개발·임상승인·허가심사·정보공유·국제공조에 대한 차별화된 지원전략이 담겨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제품의 효과와 안전성은 확보하면서 각 단계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함으로써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것을 주 골자로 하고 있다.

연구 지원= 정부·출연연구소가 진행하는 후보물질 탐색 시 제품화 가능성 있는 물질을 결정하기 위한 과학적 자문을 제공하며, 개발자들이 제품 효능평가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 동물모델을 개발·공유, 치료제·백신 임상 프로토콜 개발 등을 지원한다.

허가심사= 연구개발부터 허가심사 전 단계에 걸친 '코로나 19 전담 상담창구'를 개설,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품목에 전담관리자(Project Manager)를 지정, 개발단계별로 맞춤 지원하게 된다.
안전성이 입증된 플랫폼을 사용해 개발한 백신은 독성시험을 면제하는 등 코로나 19 예방 또는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의약품에 대해선 개발단계에 맞는 최소한의 자료 제출로 임상시험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또 경력심사자로 구성된 심사팀을 운영, 사용 경험이 있는 물질의 경우 7일 이내, 신물질의 경우 15일 이내 임상시험 심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허가 시 우선 신속하게 처리할 예정이다.

기술정보= 임상시험 설계 방법 등의 내용을 담은 '코로나 19 치료제 개발 시 고려사항'과 임상시험 중 자주 묻는 질의응답 등의 정보를 제공, 치료제와 백신 임상시험 승인현황을 신속히 공개할 계획이다.

국내·외 협력= 의약품 규제기관 국제 연합(ICMRA International Coalition of Medicines Regulatory Authorities) 등 국제적 공조를 통해 각국이 진행하는 임상시험과 심사정보를 공유, 개발자들이 제품 개발과정 중 발생하는 애로사항이나 질의 사항을 즉각 해소할 수 있도록 '제품화지원팀장'과 핫라인을 설치·운영한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정책섹션 목록으로
의료급여자 ‘소득·재산 ...
내달부터 '상종·종합 2·3...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
노인장기요양보험 저소득층...
'연명치료결정법' 이달 임...
다음기사 : 첨단재생의료 치료 '세포, 유전자, 조직공학, 융복합' 분류 (2020-04-20 15:36:18)
이전기사 : 12월 23일부터 '담뱃갑 경고 그림·문구' 새로 바뀐다 (2020-04-13 14:27:47)
다가온 설 명...
다가온 설 명절 ...
약계 신년교례회,...
식약처, '식‧의약 안전...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식약처, 임상 의사 총 8명 공...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논문) Association of renin-angiotensin...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