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간호학과 교수·학생 대상 연수·견학 프로그램 개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2월24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0-02-23 18:50:25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20년02월05일 10시5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간호학과 교수·학생 대상 연수·견학 프로그램 개최

[보건타임즈]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병원장 이영구)은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16명과 대구 영진전문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36명을 대상으로 산업체 연수·견학프로그램을 개최했다.

산학협력 차원의 산업체 연수 프로그램은 지난 1월 9일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간호학과 교수를 대상으로 간호연구 수행 능력과 교수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진행했으며 현장견학 프로그램은 지난 1월 13일 영진전문대학교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 의료인으로서의 비전을 제시하고 학습 동기를 고취시키기 위해 의료 현장의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진행했다.

이번 연수 프로그램에서 간호학과 교수와 학생들은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암센터·외과중환자실·응급의료센터·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등 병원의 주요 시설을 방문해 최신의료장비와 시설을 견학했다. 또 빅데이터를 활용한 환자진료시스템, PDA를 활용한 스마트 환자인식시스템 등 최신의료시스템을 돌아보고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들은 응급의료센터의 급성기 뇌졸중 응급환자 이송시스템(Brain-saver system)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 시스템은 119구급대가 급성기 뇌졸중으로 의심되는 응급환자를 이송하면서 앱을 이용해 환자의 증상 등 치료에 관한 정보를 병원에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해당 시스템을 비롯해 외과 · 신경외과 · 정형외과 · 흉부외과 등 7개 진료과로 구성된 중증외상팀을 갖춰 국내 최고 수준의 응급진료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서울시 1위·전국 6위에 자리매김하기도 했다.

견학프로그램에 참가한 영진전문대학교 간호학과 김가현(22·가명) 학생은 “이론상으로만 보았던 중환자실, 응급의료센터, 외래 및 병동을 직접 방문해 최신 의료 시스템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오늘 경험을 바탕으로 자부심과 긍지를 가져 훌륭한 간호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영구 병원장은 “이번 산업체 연수 프로그램과 현장견학 프로그램이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학생들에게 오늘 경험이 미래 간호사로서 전문지식과 소양을 쌓아 전문 의료인으로 한 발짝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도심...
희귀난치 유전 파브리병 '...
척수 경막 두께 밝혀지다
서울성모, '수술위험 큰 승...
여의도성모병원 건강증진센...
다음기사 : 서울아산병원, '고위험 환자 가슴 여는 수술 없이 승모판 역류증 치료 가능' (2020-02-05 11:16:14)
이전기사 : 5G, 신속한 정보 전송과 빠른 커뮤니 통해 '응급치료 골든타임' 확보 (2020-02-04 11:39:23)
다가온 설 명...
다가온 설 명절 ...
약계 신년교례회,...
식약처, 임상 의사 총 8명 공...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자료) 제2기 손실보상심의위 위원 명단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