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루닛, 300억원 규모 투자 유치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9월19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20-09-18 18:41:06
뉴스홈 > 의료기기
2020년01월06일 17시4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루닛, 300억원 규모 투자 유치
신한금융투자 주도로 국내외 기관 7곳 참여

[보건타임즈] 의료 인공지능(AI) 대표기업 루닛(대표이사 서범석)이 국내외 7개 기관 투자자로부터 3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

기존 주주인 중국 최대 VC 레전드캐피탈(Legend Capital)을 비롯해 인터베스트, IMM인베스트먼트, 카카오벤처스가 추가 투자에 참여했다. 신규 투자자로는 신한금융투자, NH투자증권, LG CNS가 합류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 앵커 투자자로 참여한 신한금융투자의 김혜진 팀장은“전 세계적으로 병리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AI 병리 바이오마커에 대한 글로벌 빅파마(Big Pharma / 제약 및 바이오 의약 개발에 집중하는 회사 중, 관련 매출액이 연간 150억 달러 이상인 기업)의 관심이 상당히 높은 상황”이라며 “루닛이 개발 중인 Lunit SCOPE(디지털화된 암 조직 병리 영상 AI 분석 플랫폼)을 활용한 항암제 반응성 예측 모델에 대한 가치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한금융투자와 함께 신규로 펀딩에 합류한 NH투자증권은 루닛의 코스닥 상장 대표주관사로 투자에 참여했다. 또 국내 IT서비스 대표기업인 LG CNS는 이번 펀딩을 계기로 검증된 루닛의 AI 솔루션을 공공의료부문에 확산해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구글,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탑티어 수준의 AI 기술력을 갖고 있는 회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루닛은 회사의 비전 중 하나인 ‘인공지능을 활용한 암 정복’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

루닛의 서범석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국내외 검증이 완료되어 상용화 과정에 있는 흉부 엑스레이, 유방촬영술 제품의 글로벌 확장에 집중하는 한편, 종양학(Oncology)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연구개발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폐암, 유방암 등의 암종에 대한 검진은 물론, 진단에서부터 치료까지 AI를 도입할 수 있도록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국내 스타트업이지만 해외에서 더 주목받는 루닛의 제품들은 한국을 넘어 멕시코, 아랍에미레이트연합, 중국, 태국, 대만 등에서 흉부 엑스레이 및 유방촬영술 영상 분석에 사용되고 있다. 올해에는 유럽과 미국을 포함한 더 많은 나라에 한국의 AI 기술력을 상용화시켜 글로벌 의료 서비스의 질을 한 차원 더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서 대표는 “루닛이 의료 인공지능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AI 회사로 알려질 수 있었던 기반에는 많은 투자자분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시리즈C에 참여한 투자자들이 업계에서 쌓은 경험과 통찰력이 루닛의 글로벌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료기기섹션 목록으로
인하대, 최첨단 유방감마스...
가톨릭대 대전성모, 지역 ...
CMEF서 국산 의료기기 '우...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유...
오스템 미국법인 하이오센,...
다음기사 : 조합-복지부, 인도 의료기기시장 조사보고서 제작 배포 (2020-01-09 17:38:56)
이전기사 : 이지스 헬스케어, 비급여과 진료 특화기능 등 전자차트 신규 출시 예정 (2020-01-06 10:39:25)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순천향대 부천병원, '신규 간...
식약처, 의약품‧바이오&...
식약처, '식‧의약 안전...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자료) 비대면 분야 창업기업 육성사업 내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