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계명대 동산병원 '올해 우수 건축물' 선정, 대구시 건축상, 우수상 수상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2월16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9-12-16 11:52:31
뉴스홈 > people+ > 이모저모 > 스파트뉴스
2019년11월29일 11시4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계명대 동산병원 '올해 우수 건축물' 선정, 대구시 건축상, 우수상 수상
국내 병원 최초 '친환경 건물, 외관 기도하는 형상' 치유의 소망 담다

[보건타임즈] 달서구에 새 둥지를 튼 계명대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사진 전경)이 대구의 건축문화 발전과 도시미관 증진을 위해 대구시가 시행한 ‘제28회 대구광역시 건축상’에서 올해 우수 건축물로 선정됐으며 일반분야 우수상을 받았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대지 4만 228㎡(1만 2천 169평), 연면적 17만 9천 218㎡(5만 4천 213평), 지하 5층, 지상 20층의 1,041병상을 갖춘 지역 최대 규모의 의료기관이다.
지난해 9월 28일 달서구청으로부터 준공 승인을 받아, 올해 4월 15일 개원했다.

설계는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시공은 ㈜대우건설이 맡았다.

계명대 동산병원의 건물은 존스홉킨스대병원 등 세계적 수준의 미국 병원 8곳을 모델로 해 '환자 최우선'으로 설계됐다.
여기에 '치유의 손', '교감의 손', '기도의 손'을 표현, 이른바 '감동의 손길이 함께 하는 치유의 동산'이란 컨셉이 반영됐다.
현재 계명대 동산병원의 외관은 두 손을 모아 기도하는 모습이며, 환자 사랑과 치유의 소망을 담고 있다.

병원건물은 아트리움(메디프라자)을 중심으로 외래진료부와 중앙진료부가 나눠져 환자나 내원객의 길 찾기가 매우 쉽다.
외래진료부는 센터별로 구성돼 있으며 건물 내에서 야외정원을 조망할 수 있는 치유정원, 소나무마당 등 휴게공간이 마련돼 있다.
병동부는 환자의 빠른 치유를 돕기 위해 자연경관과 조망권을 고려한 햇살쉼터, 조망쉼터를 마련, 환자와 보호자의 안정을 추구했다.

또 계명대 동산병원은 국내 병원 최초로 미국 그린 빌딩 협의회로부터 LEED 그린 빌딩 등급 시스템 인증을 받았다.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건물임을 인정하는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미국친환경건축물인증) 기준에 맞춰 부지 선정 단계부터 자연훼손을 최소화한 것은 물론 친환경 건축 설계, 자재와 자원, 실내 환경, 특히 병원 내 공기, 물, 전기 등 모든 부분에 친환경 요소를 접목한 ‘친환경 병원’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녹색 건물은 도시 열섬을 저감하는 건물로서, 실내공기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물 사용량과 에너지 소비량, CO² 배출량 등을 감소시킨다.
1층 로비는 넓은 아트리움으로 빛과 자연을 담았으며, 동서향으로 설계, 건물 곳곳에 자연채광이 스며든다.

김권배 동산의료원장은 "병원 건설을 위해 투입된 총인원이 75만 명, 지하 40m에서 지상 110m가 넘는 작업을 6년 6개월이라는 긴 기간 동안 인명사고 없이 무사히 마친데다 이렇게 올해의 우수 건축물로까지 선정돼 매우 기쁘다"며 "단순 병원건물이 아니라, 환자와 고객들에게 치유와 안식을 주는 병원 그 이상의 가치와 의미를 전하는 동산병원이 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스파트뉴스섹션 목록으로
일산백, 새 10년 비전 제시
동산, 세계적 호른연주자 ...
고대구로, 입원창구 별도 ...
고대안산, 감염관리 주간행...
전남대,‘렉서스 콘서트’ ...
다음기사 : 동아쏘시오그룹, '창립 87주년 기념식' 성황 (2019-11-29 17:00:11)
이전기사 : '신포괄수가 포괄·비포괄 기준정보' 실시간 서비스 (2019-11-29 10:18:38)
최근 발생한 ...
최근 발생한 적 ...
'독감 예방접종' ...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논문) Prevalence and incidence of neuromyelitis...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