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술 안 마시는데 지방간? '식습관' 살펴봐야 한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2월13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9-12-12 18:40:34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9년11월21일 14시2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술 안 마시는데 지방간? '식습관' 살펴봐야 한다
서울대병원, '간소한 식사' 비알코올 지방간 위험도 낮춘다

강남센터 정고은·김영선,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이정은 교수팀

전통식 가장 빈도수 높은 그룹, 가장 낮은 그룹보다 지방간 위험도 무려 '85% ↑'
정 교수 "전통 식단만 고집하기보단 적절한 식이조절 필요"
논문, '영양학(Nutrition) 최근호에 게재

[보건타임즈] 식습관이 술이나 운동 이외에 비알코올 지방간 발생에 밀접하게 관여한다는 연구 결과(논문)가 나와 관심을 끈다.(사진 지방간 이미지)
식생활의 중요성이 다시 확인된 것이다.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정고은·김영선,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이정은 교수팀은 2011년 건강검진을 받은 1,190명을 대상으로 식품섭취 빈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은 모두 B형이나 C형 간염 환자가 아니며 알코올 소비량이 많지 않은 사람들이다.

이 결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위험이 한국의 전통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일수록 증가한 반면 단순한 식사 습관을 가진 사람은 감소했다.

지방간은 간에서 지방 비중이 5% 이상인 상태다.
단순 지방간은 성인 10명 중 3명 정도로 흔하며 대부분 심각한 간 질환으로 악화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장기간 치료 없이 방치하다간 염증이나 섬유화가 진행되면 간경변과 드물게는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흔히 일반인들은 지방간의 원인이 술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술을 많이 마셔 생기는 알코올 지방간은 20% 정도다.
술을 아예 안 먹거나 조금만 마셔도 지방간이 나타나는 ‘비알코올 지방간’이 대다수다.
주로 과체중과 비만이나 당뇨병, 고지혈증 등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에 연구팀은 36가지 음식의 1년 동안 섭취한 빈도를 조사해 ▲ 전통식 ▲ 서양식 고탄수화물 ▲ 간단한 식사 패턴으로 나눠 다시 각각을 빈도수로 5개 그룹으로 구별했다.

식사패턴 구분
▲ 전통식= 김치, 장아찌, 된장, 나물, 녹색 야채, 생선, 콩류 등
▲ 서양식= 고탄수화물 빵, 청량음료, 육류, 가공육, 커피, 설탕 등
▲ 간단한 식사= 과일, 채소, 계란, 유제품, 견과류 등

이 결과, 1,190명 중 331명(27.8%)이 비알코올 간 질환으로 진단됐다.
전통식 식이 습관 가진 패턴에선 가장 빈도수가 높은 그룹이 가장 낮은 그룹보다 비알코올 지방간 위험도가 무려 85% 높았다.
반면, 간단한 식사 빈도가 높은 그룹은 가장 낮은 그룹보다 41% 위험도가 낮았다.
서양식 고탄수화물의 식사 패턴은 의미 있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 연구팀은 각 그룹을 238명씩 간단한 식사 습관 빈도수가 가장 적은 Q1에서 가장 빈도수가 높은 Q5로 차등을 둬 나눈 뒤 각 비알코올 간질환 위험도를 분석했다.(표 참조)

Q1을 100으로 봤을 때, 전통적인 식사 습관 빈도수가 가장 많은 그룹은 비알코올 간질환 위험도가 85%로 높았다.
간단한 식사 습관의 빈도수가 가장 많은 그룹 Q5는 Q1보다 위험도가 41% 낮았다.

그간 지방간 환자에게는 에너지 섭취량 25% 감량과 탄수화물 위주의 식습관을 피하라고 권장해왔다.
그러나 개별 식품군을 조합, 분석해 식이 습관에 따른 비알코올 지방간의 발생 위험이 어떻게 다른지는 잘 밝혀져 있지 않았다.

정 교수(소화기내과)는 "이 연구 결과로 식이습관에 따라 비알코올 지방간의 위험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지방간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통해 무리한 체중 감소가 아닌 적절한 식이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 논문은 'Dietary patterns are associated with the prevalence of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in Korean adults'란 제목으로 '영양학(Nutrition) 최근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가톨릭의대 '조기 간암 드...
걷기 좋은 도심에 살면 ‘...
인하대병원, 대청도 의료봉...
이화의료원, 중국에 ‘건강...
순천향대 부천병원, '나노 ...
다음기사 : 계명대 동산의료원, 20일 '올해 연구엑스포' 개최 (2019-11-22 16:57:07)
이전기사 : 중앙대병원, '3D 흉골 이식' 국내 유일 연이은 성공 (2019-11-21 12:19:56)
최근 발생한 ...
최근 발생한 적 ...
'독감 예방접종' ...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논문) Comparing Laparoscopic and Open...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