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중앙대병원, '3D 흉골 이식' 국내 유일 연이은 성공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2월16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9-12-16 10:16:09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9년11월21일 12시1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중앙대병원, '3D 흉골 이식' 국내 유일 연이은 성공
작년 세계 최대 3D 프린팅 흉곽 이식 이어 올해 '40대 여성 3D프린팅 흉골 재건'

박병준 교수 "환자 만족도 높은데 다 '심장보호'란 기본 역할 잘 수행한 것"

[보건타임즈] 요즘엔 의료의 다양한 분야에서 3D프린팅을 적용한 수술이 시도되고 있다.
이 가운데, 중앙대병원이 1년여 만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3D프린팅 흉골 이식수술을 연이어 두 번째로 성공했다.(사진 ⓵ 3D프린팅 흉골이식수술 ② 3D프린팅 흉골 장착 ③ 3D프린팅흉골이미지 ④ 실사용 순수 티타늄 3D프린팅 흉골 임플란트)

중앙대병원(병원장 이한준) 흉부외과 박병준 교수(사진)팀은 2018년 9월과 지난 11월 14일, 흉골 결손으로 재건이 필요한 환자에게 순수 티타늄 소재의 삼차원 프린팅 기술로 제작된 인공 흉골 이식 재건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에 따르면 이번에 3D프린팅 인공 흉곽 이식을 받은 환자는 만 42세의 여성으로, 타 병원에서 판막질환으로 수차례의 심장 수술을 받아 흉골이 결손돼 심장을 보호하지 못해 흉골 재건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환자는 흉골 일부가 결손이 돼 심장의 박동 움직임이 시야에 보일 만큼 심장이 외부 충격의 위험에 노출돼 흉골 재건을 서둘러야 했으나 문제가 생겼다.
기존의 골 시멘트 등을 이용한 재건 수술 방법으로는 환자의 가슴뼈에 정확히 맞는 흉골을 만들기가 어려운 데다 소재도 무거워 수술 후 흉부의 불편감, 호흡곤란, 세균 감염 위험이 우려됐다.
이에 박 교수팀은 환자와 협의를 거쳐 순수 티타늄 소재의 3D 프린팅 인공 흉골 이식을 결정하기에 이르렀다.

박 교수팀은 먼저 성형외과 김한구 교수, 영상의학과 차민재 교수와 함께 환자의 복원해야 할 흉골 부위를 컴퓨터 단층 촬영해 이를 기반으로 절제 수술 범위와 가슴뼈 재건 범위를 결정한 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적층성형가공그룹 김건희 그룹장), 국내 유일 순수 티타늄을 이용한 의료용 3D 프린팅 전문기업 벤타쓰리디 주식회사(대표 이승협)와 함께 이 여성 환자에 적합한 인공 흉골을 설계, 제작했다.

3D프린팅 흉골은 삼차원 프린팅 공정기술을 활용, 인체에 무해하면서 실제 인체의 뼈 구조보다 튼튼 하지만 무게 86g로 가벼운 데다 흉부 압박을 해도 부러지지 않는 탄성을 가진 '순수 티타늄' 소재의 환자 맞춤형 인공 흉곽을 제작, 안전성과 기능성을 확보했다.

이후 식약처가 지정한 안전성 시험과 강도, 인장도 시험을 거쳐 이달 11월 14일 흉골 재건 수술에 들어가 성공적으로 이식수술을 끝냈다.
환자는 통증 없이 빠르게 회복됐으며 수술 후 1주일 만에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했다.

이로써 박 교수팀은 지난해 국내에서 처음 시도된 3D프린팅 인공 흉곽 이식수술에 이번에 재건 수술을 안전하게 성공적으로 마치게 됐다.

박 교수는 "이번에 수술 후 통증을 거의 느끼지 않은 채 심미적으로 굉장히 깔끔하게 수술이 돼 환자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심장보호'라는 기본 역할을 잘 수행한 것으로 평가된다"면서, "이 환자는 심장이 흉골 결손으로 보호되지 못해 일상생활을 이제는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작년 국내 최초, 세계 최대 수술 범위의 맞춤형 3D프린팅 인공 흉곽 이식 재건 수술을 받은 환자는 현재까지 건강한 모습으로 지내고 있다. 이번 환자의 회복도 좋아 안전성과 효율성이 더욱 입증됐다"며, "앞으로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이식수술을 더욱 발전시켜 이식 대상자 범위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 말했다.

중앙대병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두 번에 걸쳐 3D프린팅 흉골 이식수술과 3D프린팅 두개골, 인공턱, 광대뼈 이식 재건 수술을 잇달아 성공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이 분야의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인하대병원, 대청도 의료봉...
‘방사선 동위원소’ 체내 ...
울혈성 피부염 ‘PRP주사-L...
미세먼지에 반복 노출 시 ...
인하대병원, 8월부터 '간호...
다음기사 : 술 안 마시는데 지방간? '식습관' 살펴봐야 한다 (2019-11-21 14:28:03)
이전기사 : B형 간염 항바이러스제, '간암 발생과 사망위험' 차이 없다 (2019-11-19 17:22:54)
최근 발생한 ...
최근 발생한 적 ...
'독감 예방접종' ...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논문) Effects of low-frequency intravaginal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