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건보 일산병원, 국내 최초 '노년기 암 클리닉' 오픈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2월13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9-12-13 09:32:25
뉴스홈 > people+ > 개원 개업
2019년11월20일 10시1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건보 일산병원, 국내 최초 '노년기 암 클리닉' 오픈
노년기 암 환자 신체 상태에 적합한 '맞춤 항암치료, 이후 관리' 고려한 전문 클리닉

다학제적 통합진료서비스 통해 '노년기 암 치료 효과' 극대화

[보건타임즈] 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이 국내 최초로 노년기 암 클리닉을 오픈하면서 지난 1일부터 본격적으로 진료에 들어갔다.

새오 문을 연 노년기 암 클리닉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운영되는 전문 클리닉이다.
노년기 암 클리닉은 암 판정을 받은 어르신들을 상대로 암에 대한 중재와 치료를 전문으로 한다.

올해 통계청 인구추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총인구 대비 65세 이상 고령 인구의 비중은 올해 14.9%, 2025년 20.1%, 2050년엔 전체의 3분의 1을 초과하는 38.5%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또 2016년 국가암정보센터 연령군별 암 발생률을 들여다보면 암 발생 환자의 약 74%가 65세 이상 암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렇듯 노인에게 암이 흔히 발견되는 것은 암이 여러 장기의 노화와 연관돼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이라는 게  일산병원의 설명이다.

현재 한국은 본격적인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 노인 인구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노년기 암 맞춤 치료에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청·장년기 환자와 구분, 노년기 암 환자만의 특성을 제대로 고려한 치료를 하는 곳은 없는 실정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노년기 암 클리닉 운영을 통해 노년기의 신체·인지능력, 정서, 일상생활, 사회·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생활습관과 만성질환 관리, 영양 상담, 재활치료, 호스피스-완화 치료 등 신체 상태에 적합한 맞춤 항암치료 프로그램을 서비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일산병원은 허혈성 심질환과 고혈압, 심부전, 당뇨병, 골다공증,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과 같은 만성질환, 암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장기 후유증 등을 제대로 관리함으로써 노인 건강 증진을 도모할 방침이다.

일산병원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노년기 암 환자의 특성상 개개인에 맞춰 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등 진료과 간 긴밀한 협진시스템을 활용한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계획, 진료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김성우 병원장은 "일산병원 노년기 암 클리닉에선 암과 싸워가는 어르신들을 돕기 위해 전문적인 맞춤 치료, 분야별 의료진의 협진 등 환자 중심의 선진 진료시스템으로 노년기 암환자의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은 물론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개원 개업섹션 목록으로
고대 안산병원, 우리나라 ...
동산병원 국제진료센터 확...
동방제약 목산으로 상호 개...
치매 조기 진단뿐 아니라 ...
명지병원 ‘750병상 시대’...
이전기사 : 국립암센터-고양시, '암환자 사회복귀지원센터' 오픈 (2019-11-01 17:12:33)
최근 발생한 ...
최근 발생한 적 ...
'독감 예방접종' ...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논문) Comparing Laparoscopic and Open...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