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한국방사선의학재단-질병관리본부, Korea Safe Imaging 심포지엄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1월20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9-11-20 10:31:49
뉴스홈 > people+ > 공개강좌 > 심포지엄
2019년11월05일 18시0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국방사선의학재단-질병관리본부, Korea Safe Imaging 심포지엄
'의·치대 학생때부터 알아야할 방사선 안전관리' 주제로 개최

의료방사선 안전관리 사업 유공자 포상

[보건타임즈] 한국방사선의학재단(이사장: 임태환)과 질병관리본부가 오는 11월 7일(목) 오후 4시부터 서울대학교암연구소 이건희 홀에서 Korea Safe Imaging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의·치대 학생때부터 알아야할 방사선 안전관리'란 주제로 개최되는 Korea Safe Imaging 캠페인은 지난해에 이어 2회째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방사선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의대·치대의 학생 대상의 방사선안전관리 교육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의료방사선에서 학생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해 한국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협회와 한국치과대학, 치의학전문대학원협회대표가 좌장을 맡고 우리나라 의료방사선 안전관리의 전문가인 영상의학과와 영상치의학과 교수들의 주제발표와 대한전공의협의회장, 의대생, 치대생들이 참여하는 지정토론으로 앞으로 학생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활발히 논의가 되고 실제 학생교육 프로그램에 반영될 예정이다.

또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의료방사선 안전관리 사업 유공자 포상'도 예정돼 있다.

유공자 포상을 통해 일선 기관과의 협조체계 강화, 관련 정책연구자의 연구의욕 고취 등 의료방사선 안전관리 사업 발전기반 조성에 기여할 것을 기대되며, Korea Safe Imaging 캠페인이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Korea Safe Imaging 캠페인은 현대 의료에 필수적인 의료방사선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의료진과 국민의 방사선 안전문화(Radiation Safety Culture)를 증진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캠페인이다.

미국 Image Gently, Image Wisely, 유럽 Eurosafe imaging,  캐나다 Canada Safe Imaging, 아프리카 Afrosafe Imaging, 남아메리카 Latin Safe Imaging 등 각 대륙과 국가에서 방사선 안전문화 정책을 위한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12년부터 초록방사선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었으며, 2018년부터는 전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Korea Safe Imaging 캠페인으로 개정해 시행하고 있다.

한편 의사나 치과의사가 되어 진단·치료를 위해 의료방사선을 사용할 학생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인데 현 의과대학이나 치과대학 교육에서 방사선안전관리에 대한 교육은 보편적으로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한국방사선의학재단은 지난 2018년에는 Korea Safe Imaging 캠페인의 일환으로 '의료방사선안전관리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개최했다.

한국방사선의학재단은 1984년 설립된 이래 방사선의학 관련 전문가 및 대국민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위탁을 받아 1995년부터 진단용 방사선 안전관리 책임자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로부터 특수의료장비 품질관리 검사위원 교육기관으로 승인되어 전문 검사위원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국립암센터 암 검진 기관 질 관리 사업,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의 용역 연구과제 등을 꾸준히 수행하고 있으며, 방사선 의학 분야의 연구를 통한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심포지엄섹션 목록으로
대구가톨릭대의료원, ‘실...
인제의대, 이태석 기념 심...
휴미라 소아 크론병 심포지...
‘국제 보조공학 심포지엄...
이대목동병원 뇌졸중센터, ...
다음기사 : 존슨앤드존슨 서지컬 비젼,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 런천 심포지엄 성료 (2019-11-07 16:24:09)
이전기사 : 한양발달의학센터,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개소 3주년 심포지엄’ 개최 (2019-11-05 11:54:50)
최근 발생한 ...
최근 발생한 적 ...
'독감 예방접종' ...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대웅제약 '글로벌 헬스케어산...
논문) Comparison of tenofovir and entecavir on...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