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세계 첫 '항암·방사선 치료 중 발생하는 점막염 차단 신약' 공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0월17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9-10-17 14:25:58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9년09월20일 19시0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세계 첫 '항암·방사선 치료 중 발생하는 점막염 차단 신약' 공개
가톨릭대 의대 조석구 교수팀, 'LC28-0126(NecroX-7)' 전임상 연구 성과

항암치료 효과 그대로, '구강과 위장관 점막 손상' 보호
보건복지부 선도형 특성화 사업, '신약 재창출' 성공 사례
논문, 네이처사 발간 국제학술지 '점막 면역 9월호'에 게재

[보건타임즈] 항암·방사선 치료 중 발생하는 점막염을 획기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예방 신약 'LC28-0126 (NecroX-7)'의 전임상 연구 성과가 세계 최초로 발표했다.

LC28-0126 (NecroX-7)는 벤젠고리와 피롤고리가 붙은 인돌(indole)기반의 저분자 합성화합물로서, 점막염의 원인이 되는 손상 연관 분자 패턴인 위험신호단백(high mobility group box 1, HMGB1)과 이들의 수용체 활성화 경로를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신약이다.

가톨릭대 의과대학 중개의학분자영상연구소 조석구·임건일 교수팀이  공개된 임상결과에 따르면, 항암제 5-플루오로우라실(5-FU)에 의한 점막염 동물모델(종양보유)에 예방 차원에서 LC28-0126 신약을 투여한 결과 항암치료 효과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구강과 위장관 점막의 손상을 보호하는 특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상단 그림)

또 항암제 5-플루오로우라실 이외에 방사선 치료에 의한 점막염에도 기존 약물대비 효과가 우수했다.

점막염은 조혈모세포이식, 대장암, 두경부암, 비소세포성폐암 환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항암 혹은 방사선 치료 시 발생하는 부작용이다.

세포치사에 의해 구강 또는 소화관을 덮는 점막내층에 염증이 발생, 심하게 궤양에 이르는 합병증을 일으킨다.
이 때문에 암 환자들은 많은 고통을 동반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치료 중 삶의 질이 저하되며 심할 땐 패혈증의 선행원인이 된다.

현재 점막염의 높은 발병빈도와 심각하지만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은 없다.
이러한 사정으로 임상에선 소독제 사용으로 손상된 점막에 의한 이차 감염을 막거나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 통증을 완화하면서 점막이 재생되길 기다리는 대증요법만 시행하는 실정이다.

조 교수는 "LC28-0126 (NecroX-7)는 항암치료로 구강과 위장관 점막의 정상 세포의 손상을 차단하지만 종양세포 살상 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독특한 작용 기전을 가지고 있으며 강력한 전임상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향후 임상시험에 성공한다면 세계적인 블록버스터 약물이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점막염은 항암치료에 의한 활성산소(oxygen free radical)나 산화스트레스에 의해 면역반응이 일어날 때, 핵 내에서 전사인자로서 작용하던 HMGB1이 세포질 밖으로 방출돼 연쇄적이고 폭발적인 염증반응을 유도한다.
이때 투약한 LC28-0126(NecroX-7)이 HMGB1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세포 밖으로 방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조 교수는 이런 효과가 항암치료에 의해 발생하는 구강점막과 위장관의 염증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강조했다. (그림)

이 연구는 보건복지부의 선도형특성화연구사업(R&D)에서 연구비를 지원했으며 대학병원-제약사(LG생명과학)-정부 삼자 협력연구를 통한 신약재창출(drug repositioning)기법에 의해 발굴되었다.

또 정부 R&D 특허연계 컨설팅 지원 사업을 통해 핵심기술에 대한 국내외 주요 4개국(미국, 일본, 중국, 유럽) 특허를 확보했으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보건의료기술가치 평가사업에 선정, 기술가치 평가를 받음으로써 기술사업화 타당성을 인정받아 상용화의 전망이 밝다는 게 조 교수의 설명이다.

이 연구논문은 'Regulation of HMGB1 release protects chemoradiotherapy-associated mucositis'란 제목으로 미국 네이처사가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점막 면역(Mucosal Immunology) 2019년 9월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회전근 개 파열 시 근육 지...
B형간염제 치료반응 예측 ...
“한국 의사, 생물테러 생...
수면 중 빛 '뇌기능 떨어뜨...
‘이화의료원, 암 치료에 ...
다음기사 : 이대목동병원, 양천구약사회와 종합건강검진 업무 협약 체결 (2019-09-24 12:09:13)
이전기사 : 불치 알츠하이머 치매, '진행속도' 늦춘다 (2019-09-20 09:48:59)
'독감 예방접...
'독감 예방접종' ...
스트레스, 운동 ...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대웅제약 '글로벌 헬스케어산...
한미약품, 하반기 채용 키워드...
논문) mRNA-Driven Generation of Transgene-Free...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