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스트레스, 운동 부족과 부적절한 자세, '긴장형 두통' 유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2월07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19-12-06 16:47:33
뉴스홈 > 포토 > 만평 > editorial&comment
2019년09월20일 10시5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스트레스, 운동 부족과 부적절한 자세, '긴장형 두통' 유발
고대안산, 근본 해결은 자가 해소‥과했을 땐 '적당한 산책, 목욕, 간단한 체조' 유용

긴장성 두통 예방 '비생리적 자세 삼가, 적당한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 중요'

[보건타임즈] 긴장형 두통(사진 이미지/제공 공대안산병원)은 주로 머리 양측 위치에서 발생하며, 경도 또는 중등도의 조이는 느낌을 유발했을 때를 비박동성 두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일반 인구의 평생 유병률이 30~78%에 달하는 매우 흔하다.
두통은 편두통과 달리 유년기와 청소년기에 시작하는 사례가 드물며 중년기에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다.
남녀 간의 유병률 차이는 없어 보이나 여성이 남성보다 의료기관 이용률이 높아 통계적으로 빈도가 많다.
긴장형 두통은 일상 신체 활동에 의해 악화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정도가 다소 경미해 정확한 발병 빈도를 측정하기가 힘들다.
또 환자 대부분이 의사의 처방 없이 두통약을 약국에서 사서 복용하는 식의 대중 치료가 흔해 더욱 빈도 측정이 어렵다.
이번에 고대안산병원의 도움을 받아 긴장형 두통을 자세하게 알아봤다.

긴장형 두통은 긴장성 두통, 근수축 두통, 정신 근육 두통, 스트레스 두통, 보통 두통, 본태 두통, 특발 두통으로도 불린다.
원인은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특발성, 말초 통증 기전, 중추 통증기전, 심인성이 있을 수 있으며 키보드 작업을 하는 사무업무 종사자에게 흔히 보는 근육 스트레스와 두통 약물 과용 등이 있다.
또 운동 부족, 혹은 과도한 근육 사용, 좋지 못한 자세의 유지 등으로 머리 주위 근육이 지나치게 긴장, 발생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긴장형 두통은 양측성 통증으로 흔히 후두부와 후경부, 측두골, 전두골의 통증이 심하거나 때로는 광범위하게 두정부까지 통증이 뻗치는 느낌을 받는다.
통증의 성격은 머리를 쥐어짜는 듯한 느낌, 조이는 또는 내려누르는 듯한 느낌, 머리가 가득 차 있는 듯한 느낌, 터져 나갈 듯하거나 띠를 두른 듯한 느낌 등 다양하며 통증과 발작이 겹쳐 오기도 한다.
두통은 처음엔 편두통보다 완만하다가 일단 시작되면 증상이 다소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면서 수주일, 수개월 지속되곤 한다.

긴장형 두통은 삽화 긴장형 두통, 만성 긴장형 두통, 개연 긴장형 두통 중 하나의 양상을 띤다.
삽화 긴장형 두통은 정도가 경미해 특정한 질환이라기보다는 일상생활에 능률이 떨어지며 짜증을 유발한다.
삽화성을 좀 더 세분하면 한 달에 1회 이하일 때를 저빈도 아형, 이상의 빈도일 때는 고빈도 아형으로 분류한다.
삽화 긴장형 두통은 박동성 두통이 아니어서 서서히 시작돼, 주로 머리를 띠로 동여맨 것처럼 조이듯 아프며, 환자에 따라 묵직하거나 짓눌리듯 아픈 것이 특징이다.
삽화 긴장형 두통의 90%는 양측성 또는 일측성으로 올 수 있으며, 두통이 있을 때마다 아픈 부위가 이전과 다를 수 있다.
발생 시점은 주로 오전보다 오후, 일과 후엔 다소 호전되는 이중 변동을 보이기도 한다.

정신적 갈등이나 긴장 등이 중요 원인일 수 있으며 심할 땐 수면장애를 일으킨다.
만성 긴장형 두통은 두통의 발병 빈도를 빼고는 고빈도 삽화 긴장형 두통과 유사하며 고빈도 삽화 긴장형 두통으로부터 시간이 흐르면서 시작되는 형태다.

3개월을 초과해 한달 평균 15일 이상(일 년에 180일 이상) 발생하는 사례가 많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두통에 대한 일기를 기록, 정확한 두통 발현의 빈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임상 증상은 매일 또는 매우 고빈도의 두통이 있으며, 긴장형 두통과 비슷한 양측성의 압박감 또는 조이는 통증이 특징이다.
개연 긴장형 두통의 진단기준은 발생 빈도나 수반 증상에서 다소 벗어나는 사례를 모아 놓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기준은 긴장형 두통과 아형의 전체 진단기준 중 한 가지 양상에만 부합되지 않으면서 다른 두통 질환의 진단기준과는 부합되지 않는 긴장형 두통과 유사한 두통을 말한다.

치료는 일단 안정을 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안정을 취하는 것으론 해결되지 않아 근육 이완제나 진통제, 일부 정신과 약물로 치료할 수 있다.

일단은 약물치료와 함께 초조해 말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느긋한 자세를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머리의 혈관을 지배하는 자율신경계의 신경 일부를 치료하는 신경치료나 긴장형 두통을 일으키는 근육을 찾아 치료하는 방법 등 여러 치료법이 시행되고 있다.

긴장형 두통 환자에 자주 사용하는 보조요법으로는 환자 스스로 근 이완을 유도해 낼 수 있는 자가조절법, 운동요법, 물리치료, 심리 정신 치료, 신경 및 근육차단, 특수요법 등을 꼽을 수있다.
약물치료는 통증 조절, 근수축에 따른 근이완제와 불안, 우울 진정제, 항우울제 투여로 나눌 수 있다.

긴장형 두통은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로 통증을 가라앉게 할 수 있다.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약물로는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을 들 수 있다.

불안이나 항우울증 약물치료는 근 이완과 항불안 약리 작용을 가진 벤조다이아제핀이 주로 사용된다.
긴장형 두통의 원인 중 불안이나 기타 정신적 장애로 발생하는 두통은 진통소염제만으로는 충분한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항우울제를 함께 처방할 수 있다.

긴장성 두통의 예방은 무엇보다 과한 긴장을 초래할 수 있는 비생리적인 자세 이상을 갖지 않도록 하며, 적당한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하다.

가족 관계나 대인관계, 직장 생활에서 오는 갈등이나 스트레스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자가훈련이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될 수 있다.

이 밖에 근육이 과하게 긴장했을 땐 이를 악화시킬 수 있어 악순환이 완성되지 않도록 적당한 산책이나 목욕, 간단히 시행할 수 있는 체조 등이 유용하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editorial&comment섹션 목록으로
'눈 중풍' 시력 저하나 실...
부당거래행위가 리베이트인...
“소통 이행 실현” 한목소...
이화의료원 '안구건조증 여...
건협 서부지부, 우리 몸은 ...
다음기사 : '독감 예방접종' 하면 감기에 덜 걸린다(?) (2019-10-11 15:23:46)
이전기사 : 서울의료원, 만성질환 노년층 '다수 약물 복용 주의 (2019-08-19 13:00:48)
최근 발생한 ...
최근 발생한 적 ...
'독감 예방접종' ...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대웅제약 '글로벌 헬스케어산...
논문) Importance of androgen-deprivation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