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한국여자의사회, 추석 연휴 필리핀서 의료봉사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0월14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9-10-13 21:45:00
뉴스홈 > 기관/단체
2019년09월16일 18시3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국여자의사회, 추석 연휴 필리핀서 의료봉사

해상 판자촌 주민들 건강 살피고 삶까지 다독여  
 

[보건타임즈] 한국여자의사회(회장 이향애)는 중외학술복지재단(이사장 이종호)의 도움을 받아 추석 연휴 기간 필리핀 나보타스시의 빈민촌에서 대대적인 의료봉사 활동을 펼쳤다.

이번 의료봉사는 9월 11일부터 16일까지 4박 6일간의 일정으로, 이향애 회장과 최경숙 한국여자의사회 의료봉사위원장(안양 샘병원 산부인과) 등 여의사 회원 12명이 동참했다.

이번 필리핀 의료봉사에는 여의사 회원은 물론 중외학술복지재단 임직원, 고려대학교의료봉사회, 씨젠의료재단(임상병리사), 자원봉사 간호사, 사무국 직원, 일반 봉사자까지 참여해 모두 25명이 팀을 이뤄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봉사를 전개할 수 있었다.  

한국여자의사회가 찾은 나보타스시는 지난 2011년 큰 태풍으로 폐허가 된 해상 판자촌으로 도시 빈민들이 모여 사는 곳이며, 주민 대다수가 영양실조와 질병에 시달리고 있어 구호의 손길이 절실한 곳이다. 당시 한국여자의사회는 설 연휴 기간 현지를 방문하여 대규모 의료봉사활동을 전개한 바 있으며, 이어 3년간 계속 의료봉사를 갔던 지역이다.

6년 만에 다시 현지를 찾은 여자의사회 의료봉사단은 빈민들이 모여 사는 마을에 무료 진료소를 개설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꼬박 3일간 현지 주민들의 건강을 살피는데 집중했다.

특히 한국여자의사회 의료봉사단은 내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안과, 이비인후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등 임상 각과 전문의들이 고루 참여했으며, 초음파 진단기를 비롯해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최신 장비도 공수하여 종합병원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의료봉사단은 사흘간 이어진 의료봉사에서 현지 주민 1천500여명에게 진찰, 검사, 처치, 투약 등 약 3,400건에 달하는 진료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진료를 넘어 헤어봉사, 생필품 기증 등을 통해 그 곳 주민들의 궁핍한 삶까지 어루만져 필리핀에 한국과 한국여의사들의 따뜻한 이미지를 심는데 큰 기여했다.

의료봉사단을 이끌고 현지를 다녀온 이향애 한국여자의사회 회장은 “민족의 대 명절인 추석 연휴 금쪽같은 시간에 가족을 뒤로 한 채 개인적으로 비용을 부담하며 봉사에 나서준 회원들과 의료봉사에 필요한 약품과 진료재료, 기타 후원 품을 협찬해 주신 중외제약 등 국내 제약기업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하고 “짧은 기간 이었지만 해외 의료봉사 경험이 많은 회원들이 희생정신을 발휘해 준 덕분에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을 보람으로 삼는다.”고 말했다.  

이번 필리핀 의료봉사에는 중외학술복지재단, 고려대학의료봉사회, 씨젠의료재단, 한국제약바이오협회, JW중외제약, LG생활건강, 삼진제약, 삼일제약, 동아ST, 한독, 유한양행, 보령제약, 한미약품, 그린제약, 현대약품, 이니스트바이오제약, 대웅제약, 태준제약, 에프앤디넷, 제일약품에서 후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기관/단체섹션 목록으로
“의료분쟁조정법인가(?) ...
都協, 리베이트 쌍벌제 조...
건협, 수단에 '제1차 전문...
이한우 도협 회장, 회장직 ...
스트레스, 우울증을 날려버...
이전기사 : 의료기기조합, 해외에 국산제품 홍보 사업 진행 (2019-09-16 07:36:37)
'독감 예방접...
'독감 예방접종' ...
스트레스, 운동 ...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대웅제약 '글로벌 헬스케어산...
한미약품, 하반기 채용 키워드...
논문) Commensal-derived metabolites govern...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