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명지병원, 수도권 첫 '다인용 고압 산소치료기' 개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9월22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19-09-22 09:54:48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9년09월04일 11시0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명지병원, 수도권 첫 '다인용 고압 산소치료기' 개설
'가스중독과 잠수병, 화상, 당뇨발 등 만성질환 치료'에 치료 효과 우수

[보건타임즈] 한양대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에 수도권 최초로 다인용 고압산소치료기가 개설된다.[사진 명지병원 스마트 중환자실(좌측), 다인용 고압산소챔버(우측)]

경기도는 지난 3일 도내 응급의료의 인프라를 강화하는 동시에 중증 응급환자의 신속한 치료를 위해 ‘경기도 응급의료기관 고압산소챔버 장비비 지원 사업’을 공모, 신청한 의료기관 중에 명지병원을 지정, 10인용 고압산소치료 챔버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압산소치료기는 가스 중독 응급환자 '골든타임'을 위한 유일한 치료 장비로 수도권에서는 최초로 명지병원 등에 다인용 고압산소치료 챔버가 설치되는 것이다.

고압산소치료기는 일산화탄소 중독뿐만 아니라 잠수병, 가스색전증과 같은 응급환자의 치료는 물론 화상, 당뇨발, 뇌농양, 골수 병, 버거씨병 등의 만성질환 치료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다인용 고압산소치료 챔버는 가스중독 등의 재난으로 발생한 중증 응급환자 치료에 사용하는 의료장비다.
이 의료기기는 호흡이 곤란하거나 불안정한 응급환자를 2ATA 이상의 압력이 가해진 챔버 안에서 100%에 가까운 산소로 치료한다.
이 장비는 체내 산소 분압을 높여 괴사성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며 난치성 (만성)상처 치료에도 효과가 입증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사용 중이다.

고압산소치료 챔버 설치의 필요성은 지난해 12월 30일 수원의 한 대형건물에서 가스중독으로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된 고교생이 경기 도내 장비가 없어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으로 재이송되는 일이 발생하면서 대두됐다.
이후 강릉 펜션에서 일산화탄소 누출 사고가 발생했을 당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직접 고압산소치료 챔버의 도내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경기도는 지난 6월 추가경정예산에 중증 응급환자를 위한 고압산소치료 챔버 설치 지원비로 22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고압산소치료 챔버를 설치할 대상 의료기관을 응모하기에 이르게 된 것이다.

김진구 한양대 명지병원장은 "올해 연말까지 시설과 장비 구비는 물론 시험가동까지 완료하겠다"며 "내년 초부터는 경기 북부권역뿐만 아니라 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서 발생하는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핫라인 구축, 중증 응급환자의 골든타임 내 치료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세브란스 후원의 밤 성료
입 벌린 채 숨 쉬는 코골이...
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조산아, 키 작을수록 '만성...
갑상선암 방사성 동위원소 ...
다음기사 : 인하대병원, ‘제 4회 생명존중 콘서트’기상악화로 9월 28일로 연기 (2019-09-04 15:13:50)
이전기사 : 루푸스신염 치료 위한 '새로운 인간화 항체' 개발 (2019-09-03 18:17:49)
스트레스, 운...
스트레스, 운동 ...
서울의료원, 만성...
대웅제약 '글로벌 헬스케어산...
한미약품, 하반기 채용 키워드...
건보공단, 올 하반기 '청년인...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1...
한독, '신입, 경력 직원' 공채
자료) 5년간 수면장애 환자수 현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