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메디튤립 ‘케모포트’ 국산화 성공, 글로벌 시장 도전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8월21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9-08-21 07:52:43
뉴스홈 > 의료기기
2019년07월17일 13시4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메디튤립 ‘케모포트’ 국산화 성공, 글로벌 시장 도전
강민웅 대표이사 "피부 밑에 이식하기 때문에 감염이나 통증 적고 생활 편리"

현직 흉부외과 교수가 환자를 위하는 마음으로 제품 개발

[보건타임즈] 설립 후 4년여 만에 허가 기준이 가장 엄격한 4등급 의료기기의 국산화에 성공하고 국내 판매는 물론 내년 상반기 미국 FDA 승인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회사가 있어 주목된다.  

수술용 의료기기 전문업체 ㈜메디튤립은 1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이식형 의약품 주입기(일명 케모포트)의 의료기기 기술문서 심사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에 앞서 지난 5월 14일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내 제조소에 대한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GMP) 적합 인증을 완료했다.

케모포트는 항암치료 등을 위해서 주사를 자주 맞아야 하는 환자들에게 가슴 한쪽의 피부 밑에 동전 크기의 의약품 주입기(포트)를 이식하고 중심정맥을 통해 약물을 전달하는 4등급 의료기기로서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충남대학교병원 흉부외과 교수(사진)를 겸직하고 있는 강민웅 대표이사는 “매일 환자를 대하는 의사의 입장에서 환자에게 가장 좋은 의료기기를 만들고 싶었다”며 “케모포트는 피부 밑에 이식하기 때문에 주사를 자주 맞아도 감염이나 통증이 적고 생활이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간혹 주사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약물이 흘러나와 주변 조직을 상하게 해서 항암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을 초래했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포트를 개발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환자를 위하는 의사의 마음으로 혁신적인 의료기기를 계속 개발할 생각이다.”라며 소감과 포부를 밝혔다.

㈜메디튤립의 케모포트(상표명 튤립포트)는 주사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주사 부위인 실리콘 격막을 크게 만들면서도 350psi까지 압력을 견딜 수 있도록 격막과 하우징 사이에 이중 창틀과 유사한 구조를 설계해 특허를 등록했다.

또 포트 두께는 얇게 만들고 작은 피부 절개창으로도 시술이 용이하게 하트 모양으로 만들어 환자의 불편을 줄이도록 설계했다. 인체에 장기간 접촉하는 하우징에는 의료용 폴리머 대신 고급 임플란트용 폴리머를 사용해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포트에 빛을 내는 광원을 넣어 피부 밖에서도 약물 주입부를 정확히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한편 메디튤립은 암 수술 시 절제면에서 암세포 잔류 유무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비대칭 스테이플 기구(복강경용 자동문합기) 관련 국제 특허와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메디튤립은 ‘수술의 역사를 새롭게 쓴다. (making surgical history)’라는 사명 아래 2015년 4월,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설립된 전문 의료기기 연구개발 및 제조 회사다. 국내 특허 출원 8건, 등록 5건, 상표등록 2건, 디자인 등록 9건과 해외 특허 등록 5건(미국2, 유럽1, 일본2) 및 출원 9건(PCT 3건, 미국/중국/일본/유럽/인도 6건)으로 경쟁력 있는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7월, 자회사로 판매법인 ㈜메디튤립글로벌을 설립해 국내 판매 뿐 아니라 세계 시장에 자사 제조품을 수출하는 한편, 외국으로부터 혁신적 의료기기의 수입 판매도 병행하고 있다.

현직 충남대학교병원 흉부외과 교수인 강민웅 대표이사와 글로벌 의료기기 회사의 한국 대표를 지낸 손승완 메디튤립글로벌 대표가 만나 한국 의료 기술로 글로벌 의료기기 유니콘 기업을 만들자는 결의로 설립한 회사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료기기섹션 목록으로
필립스, KCR2017서 미래 헬...
경희의료원, 꿈의 암 치료...
서울백병원, 아시아최초 '...
‘인공와우, 귀걸이형 보조...
LG화학 필러 이브아르, 중...
다음기사 : 압박용 밴드, 부목 등 1등급 의료기기 111개 '기준규격' 신설 (2019-07-19 20:14:42)
이전기사 : 의료기기 분야 일하기 좋은 기업은? (2019-07-11 07:49:07)
서울의료원, ...
서울의료원, 만성...
김안과병원, 미세...
건보공단, 올 하반기 '청년인...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1...
한독, '신입, 경력 직원' 공채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
건보공단, 대규모 '청년인턴 ...
논문) Toll-like receptor mediated inflammation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