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만성 중증 손습진’ 늦춤, 멈춤없이 치료해야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2월16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9-12-16 12:58:56
뉴스홈 > 제약
2019년07월09일 19시2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만성 중증 손습진’ 늦춤, 멈춤없이 치료해야
‘알리톡' 글로벌 임상 통해 효과·안전성 입증

[보건타임즈] GSK와 대웅제약은 9일 ‘만성 중증 손습진’을 알리고 만성 중증 손습진의 유일한 경구용 치료제 ‘알리톡’을 소개하는 미디어 클래스를 진행했다.

이날 미디어 클래스에선 손습진 질환의 이해도를 높이고 뛰어난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한 ‘알리톡’의 주요 연구와 최신 치료지견을 공유했다.

‘만성 중증 손습진’은 손 습진의 범위가 손 표면 30%이상에서 나타나고, 이러한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12개월 안에 두 번이상 재발되는 습진을 말한다. 

이날 연자로 참석한 국립중앙의료원 안지영 피부과 전문의(사진)는 ‘늦춤없이 멈춤없이 만성 중증 손습진 치료해야 하는 이유’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알리톡 마케팅 담당인 GSK 홍지선 차장은 ‘전세계 유일한 경구용 만성 중증 손습진 치료제, 알리톡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알리톡의 허가사항 등 제품 정보에 대해 공유했다.

안지영 교수는 “’만성 중증 손습진‘은 주부습진으로 알고 있지만 손에 나타나는 염증으로 과각화증, 홍반, 태선화, 인설, 갈라짐, 수포 등의 증상이 나타나 참을 수 없는 통증이나 뜨거움 또는 간지러움이 동반되는 중증질환이다”라며 “환자 중 55% 이상이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경험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안 교수는 “환자의 기본 일상생활부터 사회생활, 직업활동까지 전반적인 삶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성 중증 손습진’은 올바른 치료가 중요하며, 4주 이상 국소스테로이드로 치료해도 반응이 없는 만성 중증 손습진 환자는 알리톡을 손의 병변이 완전히 없어지거나 거의 없어질 때까지 복용해 재발을 예방할 수 있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가이드라인인 유럽접촉 피부염 학회(ESCD, European Society of Contact Dermatitis) 지침에서는 만성 중증 손습진 환자가 1차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유일한 경구제인 알리톡을 2차 치료제로 쓰도록 권고수준 1A등급으로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다.

알리톡은 글로벌 임상을 통해 뛰어난 효과와 낮은 재발율을 입증했다.

글로벌 3상 임상인 ‘BACH에 따르면, 유럽 및 캐나다의 111개 피부과에서 외래 진료를 받은 만성 중증 손습진 환자 1,032명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알리트레티노인 30mg 투약군의 최대 48%가 손이 ‘깨끗’해지거나 ‘거의 깨끗’해지는 치료 목표에 도달했으며, 징후는 평균 75% 감소했다.

또, 알리톡을 복용한 환자의 66%가 치료 후 6개월 동안 재발을 경험하지 않아 낮은 재발율을 입증했다. 재발한 환자에서도 알리톡 30mg 을 복용한 경우 평균 5.5개월 동안은 치료 효과가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BACH 연구에 참여했던 환자들 중 치료 초기에 치료 목표에 도달한 환자 및 24주의 추가 관찰기간 동안 재발이 발생한 117명을 대상으로 추가 연구를 진행한 결과, 알리트레티노인 30mg을 투여한 환자 그룹의 80%가 손이‘깨끗’해지거나 ‘거의 깨끗’해지는 결과를 입증했다.

GSK 홍지선 차장은 알리톡은 최소 4주간의 강력한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성인의 유일한 재발성 만성 중증 손습진을 치료하는 용도로 지난 2013년 4월에 국내 허가를 받았으며 2015년 11월 보험급여 됐다. 현재 국내에서 연간 70억-80억원이 처방되고 있다고 말했다.

독일, 영국을 포함해 19개 국가에서 허가를 받은 ‘알리톡’은 GSK가 수입 판매하고 있으며, 대웅제약이 공동판매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제약섹션 목록으로
광동제약-GSK, 국내 백신 ...
휴온스그룹, 올 1분기 실적...
조아제약, 팜엑스포에서 드...
CMG제약, 그레노스 마이크...
종근당, 발기부전치료제 ‘...
다음기사 : 부광약품 자회사 콘테라파마, 메디치인베스트먼트로부터 30억 투자 유치 (2019-07-10 10:22:09)
이전기사 : 유한양행, 연구소기업 ‘아임뉴런’에 60억 규모 전략적 투자 (2019-07-08 14:39:13)
최근 발생한 ...
최근 발생한 적 ...
'독감 예방접종' ...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논문) Prevalence and incidence of neuromyelitis...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