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제약바이오협회, ‘바이오 혁신과 지적재산권’ 포럼 개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7월22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9-07-22 19:25:14
뉴스홈 > 기관/단체 > 제약협회
2019년06월19일 17시3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제약바이오협회, ‘바이오 혁신과 지적재산권’ 포럼 개최
한국지식재산연구원·한국바이오협회 공동 개최‥IP 중요성 강조

‘제약바이오산업’육성 위한 특허 전략 소개

사진) 앞줄 왼쪽 네 번째부터 서정선 한국바이오협회장, 권택민 한국지식재산연구원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보건타임즈]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한국지식재산연구원(원장 권택민), 한국바이오협회(회장 서정선)와 공동으로 19일 서울 양재동엘타워에서 지식재산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바이오 혁신과 지식재산권’을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제약바이오 기업, 학계, 로펌, 정부기관 등 다양한 분야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혁신 성장을 위한 지식재산권의 역할에 대해 활발하게 논의했다.

기조연설에서 김홍열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장은 “높은 불확실성과 극도의 다양성 등 특성을 갖고 있는 바이오산업은 연구개발(R&D) 현장의 DNA(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혁신을 통해 바이오·헬스, 바이오·정보기술(IT) 등 융합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해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오기환 한국바이오협회 상무는 ‘글로벌 바이오산업 연구개발 트렌드’를 주제로 유전체 진단을 통해 맞춤형 의약품을 개발하는 글로벌 의약품 시장 동향에 대해 소개했다.

윤경애 법무법인 율촌 변리사는 ‘제약바이오 특허 최근 동향’을 주제로 최근 10년 동안 의료기술 분야의 특허출원이 7.4%로 가장 많이 늘어났고 바이오기술도 6.5%로 대폭 증가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의약분야 분쟁은 특허침해소송 위주에서 상표, 디자인 침해소송 등으로 다양해지는 추세라고 전했다.

최재식 한국지식재산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바이오·의료 관련 법제도 현황’ 발표에서 규제 개선 관점의 특허 허용 범위 변경 방안과 제도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안규정 특허청 바이오심사과 특허팀장은 ‘세포·유전자치료제 특허동향 및 관련 분쟁’을 주제로 특허·분쟁 동향을 소개했다.

특히 안 팀장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시장의 니즈 파악과 IP 확보를 통한 신기술 및 신산업 육성으로 선순환적 지식재산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성옥 리앤목 특허법인 변리사는 ‘바이오시밀러·바이오베터 개발을 위한 특허 전략’ 발표에서 특허 획득을 위한 선행기술 조사 및 특허 보호 전략 수립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 참석한 원희목 회장은 “제약바이오산업 생태계에서 특허 전략은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 포럼이 산업의 생태계와 동향을 살펴보고 특허 전략에 대해 알아보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제약협회섹션 목록으로
제협, ‘제약산업 시민 홍...
제협, ‘의약품 일련번호 ...
한·우즈베키스탄 제약협회...
제협,특허청장 간담회 개최
제약업계 2009년 화두는 연...
이전기사 : 제약바이오협회, 건물 2층 오픈이노베이션 플라자·4층 강당 재탄생 (2019-06-17 18:36:12)
김안과병원, ...
김안과병원, 미세...
순천향대 부천병...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1...
한독, '신입, 경력 직원' 공채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
건보공단, 대규모 '청년인턴 ...
식약처, 식품․의료기 안...
자료) OECD Health Statistics 2019 요약표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