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혈액 지질 농도비 통해 '자녀 대사증후군 위험' 예측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7월21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19-07-19 20:16:14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9년05월10일 12시0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혈액 지질 농도비 통해 '자녀 대사증후군 위험' 예측
인제대 상계백병원, 인슐린 저항성 지표와 '상관관계' 높다

10~18세 2,721명 '대사증후군의 유병률과 혈액 지질농도' 분석
박미정 교수 "대사증후군 위험도 평가, 치료 위한 모니터링에 도움"
김신혜 교수 "학교 검진에 활용 시 대사증후군 소아청소년 선별에 크게 도움"

[보건타임즈] 몸에 나쁜 지질과 좋은 지질의 혈중 농도 비율로 소아청소년 대사증후군의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김신혜 교수 연구팀은 2008~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0~18세 소아청소년 2,721명에게서 대사증후군의 유병률과 혈액 지질 농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혈중 농도가 높을수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높이는 몸에 나쁜 지질, 반대로 HDL-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가 높아질수록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는 감소, 몸에 좋은 지질로 각각 알려져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각 혈액 지질 농도는 성별과 나이에 따라 수치가 변화하는데 비해, 중성지방/HDL-콜레스테롤 비와 총 콜레스테롤/HDL-콜레스테롤 비는 성별과 연령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었으며 대사증후군의 구성요소들인 허리둘레, 혈압, 공복 혈당, 인슐린 저항성 지표와 상관관계가 높았다.

소아청소년 대사증후군 예측을 위한 혈액 지질 농도비는 중성지방/HDL-콜레스테롤 비의 경우 3.3 이상, 총 콜레스테롤/HDL-콜레스테롤 비는 3.8 이상이었다.
이 값을 웃돌 땐 대사증후군의 위험도는 각각 15배, 30배, 두 지질 농도비가 모두 높을 때는 대사증후군의 위험도가 36배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박미정 교수는 "소아청소년 대사증후군은 성인이 됐을 때 당뇨병과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의 위험도를 높여 민감도와 특이도가 높은 소아청소년 대사증후군 표지자가 필요한 실정"이라며 "당뇨병과 협심증 등의 가족력이 있거나 비만일 땐 혈액 지질농도 비율을 통해 소아청소년 대사증후군의 위험도를 평가, 치료를 위한 모니터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신혜 교수는 "사춘기 시기의 소아청소년에선 급격한 성장 발육과 생리적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정확한 허리둘레와 공복 혈당, 혈압을 확인하기 어려운데, 성별과 나이의 영향을 덜 받는 혈액 지질농도의 비를 학교 검진에 활용하는 것이 대사증후군이 있는 소아청소년 선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연구논문은 대한소아내분비학회지(Annals of Pediatric Endocrinology&Metabolism) 2019년 3월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생후 4개월 뇌사자 ‘심장...
경희의료원 한마음봉사단 ...
국내 최대 심초음파 연수강...
산삼, 남성발기부전치료 효...
인하대병원, 만성폐쇄성폐...
다음기사 : 분당서울대병원, 딥러닝 알고리즘 이용해 '축농증' 진단 (2019-05-13 10:09:20)
이전기사 :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영유아, '우유 아나필락시스 예측' 쉽지 않다 (2019-05-09 17:47:58)
김안과병원, ...
김안과병원, 미세...
순천향대 부천병...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1...
한독, '신입, 경력 직원' 공채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
건보공단, 대규모 '청년인턴 ...
식약처, 식품․의료기 안...
자료) WHO 공중보건위기상황 선포 주요내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