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한림대성심병원, 국내 첫 '심장 내 ICE 연수·교육 지정병원'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4월24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9-04-24 20:39:08
뉴스홈 > 의료 > 인증승인지정
2019년04월03일 13시1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림대성심병원, 국내 첫 '심장 내 ICE 연수·교육 지정병원'
1일 현판식‥국내·외 다수 의료기관 상대로 '교육과 연수' 실시

[보건타임즈] 한림대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 심장혈관센터(센터장 박우정)가 이달 1일 국내 최초로 심장 내 초음파 연수·교육의료기관으로 지정받아 현판식(사진)을 가졌다.

심장 내 초음파 연수·교육의료기관은 심장내 초음파 기기를 개발하는 애보트사가 풍부한 부정맥 수술 경험과 수준 높은 술기 등의 자격 요건을 갖춘 의료기관과 전문의를 선정해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번에 한림대성심병원이 처음으로 선정됐다.
또 한림대성심병원 심장혈관센터는 다수의 회사로부터 교육기관 지정을 앞두고 있다.

심장혈관센터에선 임홍의·한상진 교수팀이 심장 내 초음파 검사를 이끈다.

이들 교수팀은 심방세동 시술 시 특수 고안된 심장 내 초음파(Intracardiac echocardiography, ICE)를 통해 심장의 구조적 이상 유무와 혈전 유무를 검사하는 것은 물론 실시간으로 심장 초음파 영상을 보며 안전하게 부정맥 시술을 하는 최신시술법을 시행하고 있다.

대부분의 의료기관에선 전신마취를 한 후 입을 통해 삽입하는 경식도 심장 초음파 (Transesophageal echocardiography, TEE)를 시행한다.
경식도 심장 초음파는 사전 검사를 위해 입원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심장 시술, 수술 중 실시간 검사하는 동안 오랜 시간 입속을 통해 심초음파 프로브를 식도에 넣어야 해 전신마취가 불가피하다.

반면 심장 내 초음파(Intracardiac echocardiography, ICE)는 국소마취 후 대퇴 정맥에 유도관을 삽입한 후 심초음파 프로브를 혈관을 따라 심장 안에 위치시킨 뒤 실시간으로 영상을 촬영해 환자가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임홍의 교수는 "심장 내 초음파(ICE)는 부정맥 치료를 위한 전극도자 절제술, 경피적 좌심방이 폐색술, 경피적 승모판 확장 성형술 등 다양한 심장 시술에 시행하고 있다"며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 만으로 시행해 시술 시간이 짧은 데다 방사선 조사량을 현격히 줄일 수 있으며 건강보험이 적용된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시술 도중 실시간으로 환자의 심장 상태를 모니터링해 안전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임홍의·한상진 교수팀은 심장 내 초음파 교육의료기관이란 기반으로 향후 국내·외 다수의 의료기관를 상대로 교육과 연수를 시행함으로써 심장질환의 진단과 치료의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인증승인지정섹션 목록으로
김안과병원, 새 홈피 '웹 ...
고려대 안암병원 소화기센...
인천산재병원, ‘상위’ 지...
전남대병원 혈액투석 적정...
경북대병원 공인메디칼시험...
다음기사 : 한일병원,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2년 연속 'A등급' 획득 (2019-04-03 14:13:06)
이전기사 : 건보 일산병원, 호스피스 전문 '최우수 의료기관'에 선정 (2019-02-27 16:36:05)
자주 물 먹는 ...
자주 물 먹는 습...
'눈 중풍' 시력 ...
식약처, 식품․의료기 안...
대원제약, 내년 상반기 신입·...
심사평가원, '개방형 직위' 신...
일동제약그룹, 각 분야 '신입-...
차병원, 바이오그룹 '임원-경...
자료) 의료기사 등 법률개정안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