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한림대성심병원, 국내 첫 '심장 내 ICE 연수·교육 지정병원'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7월21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19-07-21 14:30:23
뉴스홈 > 의료 > 인증승인지정
2019년04월03일 13시1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림대성심병원, 국내 첫 '심장 내 ICE 연수·교육 지정병원'
1일 현판식‥국내·외 다수 의료기관 상대로 '교육과 연수' 실시

[보건타임즈] 한림대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 심장혈관센터(센터장 박우정)가 이달 1일 국내 최초로 심장 내 초음파 연수·교육의료기관으로 지정받아 현판식(사진)을 가졌다.

심장 내 초음파 연수·교육의료기관은 심장내 초음파 기기를 개발하는 애보트사가 풍부한 부정맥 수술 경험과 수준 높은 술기 등의 자격 요건을 갖춘 의료기관과 전문의를 선정해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번에 한림대성심병원이 처음으로 선정됐다.
또 한림대성심병원 심장혈관센터는 다수의 회사로부터 교육기관 지정을 앞두고 있다.

심장혈관센터에선 임홍의·한상진 교수팀이 심장 내 초음파 검사를 이끈다.

이들 교수팀은 심방세동 시술 시 특수 고안된 심장 내 초음파(Intracardiac echocardiography, ICE)를 통해 심장의 구조적 이상 유무와 혈전 유무를 검사하는 것은 물론 실시간으로 심장 초음파 영상을 보며 안전하게 부정맥 시술을 하는 최신시술법을 시행하고 있다.

대부분의 의료기관에선 전신마취를 한 후 입을 통해 삽입하는 경식도 심장 초음파 (Transesophageal echocardiography, TEE)를 시행한다.
경식도 심장 초음파는 사전 검사를 위해 입원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심장 시술, 수술 중 실시간 검사하는 동안 오랜 시간 입속을 통해 심초음파 프로브를 식도에 넣어야 해 전신마취가 불가피하다.

반면 심장 내 초음파(Intracardiac echocardiography, ICE)는 국소마취 후 대퇴 정맥에 유도관을 삽입한 후 심초음파 프로브를 혈관을 따라 심장 안에 위치시킨 뒤 실시간으로 영상을 촬영해 환자가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임홍의 교수는 "심장 내 초음파(ICE)는 부정맥 치료를 위한 전극도자 절제술, 경피적 좌심방이 폐색술, 경피적 승모판 확장 성형술 등 다양한 심장 시술에 시행하고 있다"며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 만으로 시행해 시술 시간이 짧은 데다 방사선 조사량을 현격히 줄일 수 있으며 건강보험이 적용된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시술 도중 실시간으로 환자의 심장 상태를 모니터링해 안전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임홍의·한상진 교수팀은 심장 내 초음파 교육의료기관이란 기반으로 향후 국내·외 다수의 의료기관를 상대로 교육과 연수를 시행함으로써 심장질환의 진단과 치료의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인증승인지정섹션 목록으로
한일병원, '진단검사 우수...
화보) 삼육서울병원 진단검...
고대 안암, ‘급성심근경색...
한림대의료원 산하 3개 병...
의대·의전원 의학교육평가...
다음기사 : 한일병원,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2년 연속 'A등급' 획득 (2019-04-03 14:13:06)
이전기사 : 건보 일산병원, 호스피스 전문 '최우수 의료기관'에 선정 (2019-02-27 16:36:05)
김안과병원, ...
김안과병원, 미세...
순천향대 부천병...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1...
한독, '신입, 경력 직원' 공채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
건보공단, 대규모 '청년인턴 ...
식약처, 식품․의료기 안...
자료) WHO 공중보건위기상황 선포 주요내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