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자면서 고함, 과격 행동, '치매·파킨슨'으로 악화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3월21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9-03-20 19:31:29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9년03월15일 15시0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자면서 고함, 과격 행동, '치매·파킨슨'으로 악화
서울대병원 등 11개국, 24개 센터 수면과 신경 전문가 '1,280명 환자' 장기 추적

특발성 렘수면행동장애 12년 후 '신경퇴행질환 이행 73.5%'
정기영 교수 "다기관 장기 추적 통해 밝힌 첫 연구결실"
논문, '브레인(Brain) 최근호'에 게재

[보건타임즈] 자면서 소리를 지르는 등 과격한 행동을 보이는 특발성 렘수면행동장애 환자의 3/4이 파킨슨, 치매 등 신경퇴행질환이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논문)가 나왔다.(그림  특발성 렘수면행동장애 이미지, 서울대병원 제공)

이 결과는 전 세계 11개국, 24개 센터의 수면과 신경 전문가들이 주로 북미, 유럽의 의료기관에서 특발성렘수면행동장애 환자를 조사한 것이다.

아시아에선 서울대병원 신경과 정기영 교수(사진 좌측)가 유일하게 공동 연구자로 참여했다.
이 연구결과는 뇌과학 분야 국제적 학술지 '브레인(Brain) 최근호'에 게재됐다.

렘수면은 쉽게 말해 몸은 자고 있으나 뇌는 깨어있는 상태로 대부분 이때 꿈을 꾼다.
렘수면 때는 근육이 이완돼 움직이지 않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특발성 렘수면행동장애 환자는 근육이 마비되지 않는 상태에서 긴장, 꿈속 행동을 그대로 재현하게 된다.
이 때문에 외상이 빈번하다.
우리나라 국민 중 특발성렘수면행동장애 유병률은 전체인구 가운데 약 0.38~0.5%이며 우리나라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선 2.01%로 알려졌다.

이번에 연구팀은 수면다원검사로 확진된 특발성 렘수면행동장애 환자 1,280명을 대상으로 추적 관찰했다.
환자들의 평균 연령은 66.3세, 평균 추적관찰 기간은 4.6년이며 최장 19년이었다.
치매와 파킨슨증 발생률, 신경퇴행질환 위험도 예측은 각각 '카플란-마이어'와 '콕스 비례위험' 분석을 통해 평가했다.

이 결과, 특발성렘수면행동장애 환자는 연간 약 6.3%, 12년 후엔 무려 73.5%가 신경퇴행질환으로 악화됐다.
신경퇴행질환 위험요인으로는 운동 검사 이상, 후각이상, 경도인지장애, 발기장애, 운동 증상, 도파민운반체 영상 이상, 색각이상, 변비, 렘수면무긴장증 소실, 나이 등이었다.

특발성렘수면행동장애는 파킨슨병, 루이소체 치매와 다계통위축증 등 신경퇴행질환의 전 단계로 여겨 이 질환으로 진단됐을 때 (신경퇴행질환으로의) 이행률과 진행 예측인자를 정확히 추정하면 신경보호를 위한 치료가 가능한 기회가 될 수 있다.

신경퇴행질환처럼 특발성렘수면행동장애는 완치할 수 있는 약제가 없어 조기진단 이외엔 기대할 것이 없다.
그러나 다른 신경퇴행질환의 경우 치료를 일찍 시작하면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돼 특발성렘수면행동장애도 같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신경퇴행질환으로 발병될 위험이 큰 환자를 미리 예측, 좀 더 적극적으로 관리하면 이후 환자 삶의 질을 훨씬 향상시킬 수 있다.

정 교수는 "특발성렘수면행동장애가 신경퇴행질환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졌으나 이를 다기관 장기 추적으로 밝힌 첫 연구이며 추가 신경퇴행질환의 다양한 위험인자들을 같이 밝혔다"면서 "특히 한국인 환자의 데이터도 같은 양상으로 확인된 것이 이번 연구의 큰 의의"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삼성서울병원, ‘진행성 위...
세브란스, 안·이비인후과...
고대 구로병원 ‘4개월 아...
한양대병원 ‘위암 적정성 ...
서울대어린이병원, 자가 면...
다음기사 : 이대목동 김건하 교수 '치매 예방 훈련용 콘텐츠' 기술 이전 (2019-03-18 09:32:20)
이전기사 : 국제성모 김영욱 교수, '3차원 CT 활용 경추협착증 진단법' 개발 (2019-03-15 12:38:20)
자주 물 먹는 ...
자주 물 먹는 습...
'눈 중풍' 시력 ...
대원제약, 내년 상반기 신입·...
심사평가원, '개방형 직위' 신...
일동제약그룹, 각 분야 '신입-...
차병원, 바이오그룹 '임원-경...
보건복지부 '국립보건연구원장...
자료) 의료급여기관 기획현지조사 항목과 실적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