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국제소화기내시경네트워크, 국제학회로 창립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3월21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9-03-20 19:31:29
뉴스홈 > people+ > 개원 개업 > 출범
2019년03월04일 07시0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국제소화기내시경네트워크, 국제학회로 창립
6월 13~16일까지 IDEN 2019 서울서 개최‥소화기내시경 분야서 세계 리더 역활

[보건타임즈] 국제소화기내시경네트워크 (IDEN)가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의 주도로 올 1월 독립된 국제학회로 창립됐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이사장이자 IDEN 부이사장(전훈재, 고대 안암병원, 사진)은 지난달 28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IDEN의 국제학회 창립을 공식 선언했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는 국내에서 개최된 국제학술대회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우리나라 소화기내시경학의 세계화와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국제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전훈재 이사장은 “특히 아시아권에서 소화기내시경 관련 국제학회 규모의 활동이 부진한 가운데 국제화의 움직임이 중국이나 일본이 아닌 한국에서 도약하게 되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이번 국제학회의 창립 의의를 밝혔다.

북미국제학회는 미국소화기내시경학회 (ASGE; American Society for Gastrointestinal Endoscopy)를 통해, 유럽에서는 2018년부터 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 (ESGE; Europ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를 통해 개최하고 있다.

전 이사장은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국제학회 창립에 몽골, 베트남, 카자흐스탄, 터키,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 관련 내시경학회가 향후 IDEN 사업에 동참 의사를 밝혔으며 사우디아라비아도 접촉 중에 있다”며 “앞으로 IDEN은 아시아 네트워킹에 기반한 실질적인 국제학회 역할을 할 전망이다”라고 밝혔다.

국제학회의 첫 사업으로 IDEN 2019 학술대회가 오는 6월 13일부터 16일까지 그랜드힐튼호텔 서울과 송도 올림푸스센터에서 개최된다.

이 학술대회에는 총 30개국에서 약 1,000명이 참가, 100개의 초청강연을 포함해 30개 세션에서 연제가 발표될 예정이다.

아시아 지역의 젊고 역량 있는 소화기내시경 의사들에게 한국에서 소화기내시경 분야를 연수할 수 있는 Asian Young Endoscopist Award (이하 AYEA)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AYEA는 국제적인 학회로의 면모를 갖추고자 2014년부터 시행해왔으며 지난 4년간 약 130명의 참가 해외의사들이 한국의 내시경술기를 배워갔다. 작년에는 인도, 몽골, 베트남, 터키, 러시아, 필리핀 등 17개국에서 48명의 젊은 소화기내시경 의사들이 참여했다.

IDEN 2019에서도 50~70여명의 젊은 아시아 의사들에게 약 20개 국내 대학병원의 소화기내시경 멘토를 연결해주는 2주 간의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최근 소화기내시경 분야의 화두는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제4차 산업혁명과의 접목이다. 사람이 판단하던 영상 진단의 영역을 이제는 인공지능이 대체하려는 시도가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이 분야의 대가인 일본의 Kazuki Sumiyama와 Yuichi Mori가 초청되어 각각 “소화기내시경에서 인공지능의 응용”, “컴퓨터를 이용한 미소용종의 치료 방침 결정” 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소화기 내시경의 미래 첨단 기술: 로봇 내시경의 선구자” 라는 주제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소화기내시경 발전상을 청중들에게 선보인다.

이번 IDEN 2019 는 전 세계 전문가 그룹이 참여해 연구 성과와 기술을 교환하는 역대 최대 교류 협력의 장이 될 전망이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와 세계내시경협회 (WEO; World Endoscopy Organization) 외 유럽소화기내시경학회 (ESGE; Europ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일본소화기내시경학회 (JGES; Japanese Gastroenterological Endoscopy Society) 간 진행되는 합동 세션과 아시아 네트워크 세션에 여러 국가의 소화기내시경학회의 임원들이 참석해 강의할 예정이다.

전훈재 이사장은 “IDEN은 최근 눈부신 발전과 업적을 이룬 한국의 소화기내시경학을 널리 알리고, 전 세계적으로 소화기내시경학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공동 연구와 협력에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국내외 전문가가 IDEN을 중심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한국이 소화기내시경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2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출범섹션 목록으로
'투석전문의협동조합' 출범...
신용카드 수수료율 인하 요...
인천성모병원 뇌병원 '수면...
CMC, 혈액 한 방울로 '암 ...
서울 ‘부광탁스’ 창단 겸...
다음기사 : '응급의료체계 개선 협의체' 20일 출범 (2019-03-20 19:03:40)
이전기사 : '한국보육진흥원 설립위' 발족‥6월 법정기관으로 출범 추진 (2019-01-23 12:40:49)
자주 물 먹는 ...
자주 물 먹는 습...
'눈 중풍' 시력 ...
대원제약, 내년 상반기 신입·...
심사평가원, '개방형 직위' 신...
일동제약그룹, 각 분야 '신입-...
차병원, 바이오그룹 '임원-경...
보건복지부 '국립보건연구원장...
자료) 의료급여기관 기획현지조사 항목과 실적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