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서울대병원, 재발하는 '시신경염 원인' 찾았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1월23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9-01-23 17:28:09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8년12월31일 19시1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서울대병원, 재발하는 '시신경염 원인' 찾았다
면역체계 이상으로 'MOG 항체'가 시신경을 공격하면서 발생

뇌신경, 시신경에서 전달되는 신호가 누출되거나 흩어지지 않게 신경을 전선의 피복처럼 둘러싸 보호하는 것이 마이엘린이란 지방 물질이다.
면역체계 이상으로 마이엘린 표면에 붙은 당 단백질(MOG)에 항체가 생겨 마이엘린을 공격하면 피복이 벗겨지면서 신경이 노출되고 염증이 일어난다.

[보건타임즈] 만성재발 염증성시신경염의 원인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논문)

이행진 교수

김성준 교수

김성민 교수

서울대병원 안과 이행진·김성준, 신경과 김성민 교수팀은 MOG 항체가 만성 재발 염증성시신경염(CRION)의 원인이라고 31일 밝혔다.
이 연구논문은 Chronic relapsing inflammatory optic neuropathy (CRION): a manifestation of myelin oligodendrocyte glycoprotein antibodies이란 제목으로 국제 학술지 ‘신경염증저널’(Journal of Neuroinflammation) 최신호에 게재됐다.
뇌신경, 시신경에서 전달되는 신호가 누출되거나 흩어지지 않게 신경을 전선의 피복처럼 둘러싸 보호하는 것이 마이엘린이란 지방 물질이다.
면역체계 이상으로 마이엘린 표면에 붙은 당 단백질(MOG)에 항체가 생겨 마이엘린을 공격하면 피복이 벗겨지면서 신경이 노출되고 염증이 일어난다.

시력이 갑자기 떨어져 시야가 흐려지는 시신경염은 눈 주위 통증을 동반하는 것은 물론 색각장애가 나타나며 재발횟수가 많을수록 시력이 더 손상된다. 
일부의 다발성경화증과 시신경척수염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시신경염 환자들도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다발성경화증 혹은 시신경척수염이 없는데 만성적으로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시신경염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었다.

연구팀에 따르면 2011~017년 서울대병원에 방문한 중추신경계에 염증이 있는 환자 615명을 조사, 연구한 결과 이들 중 12명이 평균 3~4회 재발한 만성재발 염증성시신경염으로 진단됐으며 11명(92%)은 MOG 항체가 양성, 나머지 1명은 경계 양성이었다.

김성민 교수는 "이번 연구로 원인 불명이었던 만성 재발성시신경염의 원인이 밝혀졌다"면서 "특이 MOG 항체를 가진 시신경염 환자는 적절한 면역 치료를 통해 시력 손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조기 치료는 시신경염으로 인한 시력 손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MOG 항체로 인한 시신경염은 과거 고용량 스테로이드 정맥주사 후 경구 스테로이드제 혹은 면역 억제제가 주된 치료였다.
최근엔 혈장 교환술, 반복적인 정맥 면역글로불린 주사, 혹은 혈액 내 B 림프구를 제거하는 단일클론항체제제를 사용, 적극적으로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한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서울성모병원, 타비시술 '...
한림대의료원 신입간호사 ...
인하대병원, 연말연시 다채...
분당서울대병원, ‘치매환...
양성 뇌수막종 치료에 ‘감...
다음기사 : 보라매병원-서울의대 치과 '턱관절 이상-귀 먹먹감 연관성' 규명 (2019-01-02 09:53:46)
이전기사 : 서울대병원, 예후 나쁜 '저분화갑상선암 새 치료 타겟' 발견 (2018-12-28 18:21:07)
'눈 중풍' 시...
'눈 중풍' 시력 ...
새해는 60년 만에...
일동제약그룹, 각 분야 '신입-...
차병원, 바이오그룹 '임원-경...
보건복지부 '국립보건연구원장...
차병원그룹, 내년도 '의료기사...
휴온스 그룹 '내년 신입사원 2...
자료) 지난해 국내제약기업 파이프라인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