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보라매병원,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 심포지엄’ 성료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6월25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19-06-25 08:43:29
뉴스홈 > people+ > 공개강좌 > 심포지엄
2018년12월14일 11시1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보라매병원,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 심포지엄’ 성료
취약계층 환자의 응급의료·후속지원 사업 계획 발표

[보건타임즈]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이 지난 6일 오후 1시 진리관 6층 대강당에서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민공감응급실은 전문 응급 상담사의 상담 및 관련 기관 연계를 통한 취약계층의 복지 증진 및 응급실 재방문 감소를 목적으로 서울 5개 공공의료기관에서 지난 2014년 9월부터 운영 중인 공공의료사업이다. 의료진 검진과 치료, 평가로 이어지는 응급환자 프로세스와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사회안전망 사업 등 취약계층의 의료문턱을 낮추고 더 나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보라매병원은 응급의료센터 내 2명의 전문 상담사가 근무해 취약계층에 대한 상담을 지원하고 있으며, 퇴원 후에도 유관 기관과 연계해 환자가 지속적인 건강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전문적인 응급실 진료 공간 운영과 서비스 제공으로 취약계층과 일반 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은 ▲시민공감응급실 사업 현황(보라매병원 응급의학과 송경준 교수) ▲취약계층 지원체계 및 연구, 지침(국립중앙의료원 응급의학과 박태진 교수) ▲시민공감응급실의 미래(서울의료원 응급의학과 박상현 교수) 등 총 3부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시민공감응급실의 역할 및 발전과제에 관한 다양한 발표가 이루어졌다.

보라매병원 응급의학과 송경준 교수는 “시민공감응급실 사업의 가장 큰 목표는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환자 누구나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응급의료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다”며 ”응급진료 뿐만이 아니라 퇴원 후에도 환자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사회안전망 역할을 다 하는 응급의료센터를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보라매병원은 지난 2017년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응급의료기관 최종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달성해 우수한 응급의료 수행 능력을 인정받았으며, 한달 내 심정지 환자 생존 퇴원율 16% 달성 등 지역 거점 응급의료기관으로서 최상의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심포지엄섹션 목록으로
공공의료사업 미래 발전 위...
정신분석 세계적 석학들 한...
녹십자, 화이자 고용량 성...
한림대성심병원, ‘폐센터 ...
사노피, 심혈관 학술 심포...
다음기사 : 한미약품, 진통소염 복합신약 ‘낙소졸’ 5주년 심포지엄 성황 (2018-12-17 11:51:13)
이전기사 : 동화약품, 2018 OTC 심포지엄 개최 (2018-12-11 15:54:19)
김안과병원, ...
김안과병원, 미세...
순천향대 부천병...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
건보공단, 대규모 '청년인턴 ...
식약처, 식품․의료기 안...
대원제약, 내년 상반기 신입·...
심사평가원, '개방형 직위' 신...
자료) WTO TBT 위원회 주요 성과(7개국 12건)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