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미세먼지 흡착 방지, 세정 거짓광고해온 '화장품' 무더기 적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2월13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8-12-12 17:18:11
뉴스홈 > 클릭!핫이슈 > 따라잡기 > 사건사고
2018년11월13일 1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미세먼지 흡착 방지, 세정 거짓광고해온 '화장품' 무더기 적발
식약처, 자외선차단제, 보습제, 세정제 등 53개 제품 중 27개 '효과 없다'

효능·효과 허위광고해온 '인터넷 사이트 547개' 시정조치와 차단

[보건타임즈] 미세먼지 차단·세정효과를 거짓광고, 판매해온 '화장품'이 무더기로 적발됐다.(사진 미세먼지 실증점검 결과 위반 화장품 광고/자료 적발제품명단)

식약처는 인터넷쇼핑몰 등에서 유통되는 화장품 중 미세먼지 차단·세정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판매하는 자외선차단제, 보습제, 세정제 등 53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27개가 미세먼지 차단·세정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나 각 제품에 광고업무 정지 2개월의 행정처분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 제품이 미세먼지 차단·세정 효과가 있는 것처럼 거짓홍보해온 547개 인터넷 사이트에 광고 내용 시정 또는 차단했다.

이번 점검은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다양한 화장품들이 출시되면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토록 함께 함으로써 허위·과대광고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실시한 것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점검은 화장품을 유통·판매하는 제조판매업체로부터 미세먼지 흡착 방지 또는 세정 정도 등 제품의 효능·효과 입증하는 실증자료를 제출받아 인체 위해성과 기술적 문제 등을 고려, 미세 탄소분말 등 대체 미세먼지를 실험에 사용했으며 각 제품의 효과성은 대조 제품과 사용 전·후 대체 미세먼지의 흡착 방지 또는 세정 정도를 비교,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다.

이 결과 ▲ 미세먼지 차단 등 실증자료 내용이 부적합한 제품 10개 ▲ 실증자료가 없는 제품 18개 ▲ 미세먼지 차단 또는 세정 효과가 확인된 제품 25개였다.

부적합한 10개는 최종 제품이 아닌 원료 자체에 대한 효능 자료, 미세먼지 시험이 아닌 시험 자료 등을 실증자료로 제출토록 했으나 광고 내용을 입증하지 못했다.

18개 제품은 제조판매업체가 미세먼지효과에 대한 근거 자료(실증자료)없이 광고·판매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식약처는 실증자료가 부적합하거나 없는 28개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제조판매업체 27곳에 행정처분(각 품목의 광고업무 정지 2개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실증자료 내용이 부적합하거나 없는 27개 제품에 대해선 미세먼지 차단 등, 허위·과대 광고한 547개 인터넷 사이트는 광고 내용을 시정조치하거나 아예 사이트를 차단했다.

식약처는 앞으로 소비자들이 화장품 허위·과대광고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점검과 함께 가이드라인 정비, 제조판매업체 대상 교육 시행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제품 효능·효과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 줄 것과 특이한 효능·효과를 표방하는 등 허위·과대광고 제품으로 의심되면 즉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자료 배포처의 요청으로 기사내용을 수정했음을 알립니다
▲ 기사내용 중 28개 제품-> 27개 제품으로 수정합니다.
▲ 실증자료가 없는 제품 18개 -> 17개
▲ 허위·과대 광고하는 604개 인터넷 사이트 -> (정정 후) 허위·과대 광고하는 547개 인터넷 사이트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사건사고섹션 목록으로
참치포 유통기한 연장 시식...
식약처, '전자식 금연보조...
속보)'유란탁주', '바렌탁...
”프리랜서, 건강보험직장...
"조산사 낙태 시술 징역형...
이전기사 : 식약처, 맘카페 등서 '불법유통 의약품' 무더기 적발 (2018-11-07 11:05:51)
건국대병원, ...
건국대병원, 자각...
고대구로, 40대 ...
차병원그룹, 내년도 '의료기사...
휴온스 그룹 '내년 신입사원 2...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논문) Is Sarcopenia a Potential Risk Factor for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