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고대안암병원, 출퇴근 자가운전자 '왼쪽 얼굴' 빨리 늙는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1월17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18-11-16 17:31:00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8년10월19일 17시1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고대안암병원, 출퇴근 자가운전자 '왼쪽 얼굴' 빨리 늙는다
아침저녁, 파장 긴 광선에 쬐이는 창 측 안면에 '색소침착, 주름 등' 발생

'눈 밑, 관자놀이' 가장 취약
서수홍 교수 "자외선차단제 사용, 운전하는 동안 만성적인 손상 예방"

[보건타임즈] 출퇴근 자가운전자의 왼쪽 얼굴이 빨리 늙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원인은 아침저녁, 파장 긴 광선에 쬐이는 창 측 안면에 색소침착, 주름 등이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다(자가운전 출퇴근 시 태양광에 영향을 받는 부분. 붉은 색이 진할수록 빛에 의한 손상이 큰 부위)

가장 약한 안면부위는 눈 밑, 관자놀이다.

지금까지 직업 운전기사들이 운전석 창 쪽 가까운 얼굴에 광노화가 더 많이 일어난다는 것은 해외 사례나 연구를 통해 많이 알려져 왔지만 출퇴근시간에 햇빛으로 한쪽 얼굴이 손상을 입는다는 것을 이번이 처음 밝혀냄으로써 의료계는 물론 미용 계와 자가운전자들로부터 관심을 주목받고 있다.

고대안암병원 피부과 서수홍 교수팀(계영철, 서수홍)은 평소 자가운전으로 출퇴근을 하는 50대 이상 15명을 대상으로 안면의 결과, 색소침착, 주름 등을 조사, 분석한 결과 왼쪽 얼굴이 오른쪽보다 파장이 긴 햇빛으로 가장 많이 손상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를 조사하기 위해 연구팀은 얼굴 표면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 각 부위에 빛이 도달하는 양과 피부광노화정도를 평가했다.
이 결과, 빛 에너지가 오른쪽보다 왼쪽, 윗부분보다 아랫부분에 각각 더 많이 도달했다.
안면부위 중에선 왼쪽 관자놀이와 왼쪽 눈아래 부분이 가장 취약했으며 왼쪽 얼굴이 오른쪽에 비해 색소침착이나 주름이 더 많이 발생했다.

출퇴근시간에는 태양의 고도가 낮아 지표면에 도달하는 UVB(자외선B)가 적어 상대적으로 UVA(자외선A)와 가시광선, 적외선이 많다.
이 때문에 흔히 출퇴근시간이 길지 않아 낮에 비해 햇빛이 강하지 않게 느껴져 피부에 무해할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연구팀은 이번에 파장이 짧은데다 에너지가 강한 UVB뿐 아니라 파장이 길면서 에너지가 약한 햇볕에도 피부가 광손상을 입는 다는 것을 확인하게 됐다.

또 자동차유리창은 UVB와 UVA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으나 가시광선과 적외선 등 파장이 긴 광선의 차단효과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기존에 잘 알려진 자외선뿐 만 아니라 가시광선과 적외선이 피부노화의 중요한 원인으로 보고돼 간과하기 쉬운 이들 광선에 의한 피부손상도 주의할 필요가 있게 됐다.

서 교수는 "자가운전으로 출퇴근하는 사람은 창 측 얼굴이 반대쪽에 비해 태양에 의한 손상을 받기 쉬우며, 피부노화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자외선 차단제 등을 적절하게 사용, 운전하는 동안 태양광이 많이 도달하는 눈 아래와 코, 관자놀이, 턱 부분 등의 만성적인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인하대병원, 지역사회 치매...
고대 구로, 말레이시아 의...
102살 할머니 ‘대장암 수...
한국 암유전자 지도제작에 ...
당뇨환자 ‘오십견’ 주의...
다음기사 : 세브란스병원, 인공지능 활용 박차‥판독 결과 녹음·문서화 서비스 도입 (2018-10-22 13:39:29)
이전기사 : 한림대한강성심병원·한림화상재단, 아세안 7개국에 화상 치료기술 전파 (2018-10-18 18:54:51)
고대구로, 40...
고대구로, 40대 ...
대전성모병원 햇...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일동제약그룹, 2018 하반기 정...
선병원, '내년 신규, 경력간호...
자료) 새로 개정된 전문의의 수련-자격 인정 등 규정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