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한림대성심, 국내 최초 'DTI 분석 통한 경추척수증 새 진단법' 제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1월22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8-11-21 17:34:02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8년10월16일 11시4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림대성심, 국내 최초 'DTI 분석 통한 경추척수증 새 진단법' 제시
김석우 교수, 북미척추외과학회서 연구 성과 인정받아 최우수논문상 수상

'척수손상환자 객관적 진단법 원천기술' 국내 첫 확보
기존 진단방법 능가하는 '정확성'
100%에 달하는 진단의 '민감도'

증상과 일치도(특이도) '운동신경 87%, 감각신경 79%'
논문, 국제학술지 'Frontier in Neurology 8월호'에 게재

[보건타임즈] 국내대학병원 의학자가 국내 최초로 임상에 적용한 '확산텐서영상(DTI diffusion tensor imaging) 분석 통한 경추척수증 새 진단법'이 기존 진단방법을 능가하는 정확성, 100%에 달하는 진단의 민감도, 증상과 일치도(특이도는 운동신경 87%, 감각신경 79%)가 보임으로써 세계로부터 인정을 받았다.(논문, 초록)

한림대성심병원 척추센터 김석우 교수(사진)는 지난 9월 26일부터 29일까지 미국 LA Convention Center에서 열린 북미척추외과학회(NASS North American Spine Society)에서 경추척수증환자에서 자기공명영상(MRI) 기존 분석방법과 비교한 확산텐서영상(DTI) 분석방법의 기능적 연관성 평가(The Functional Relevance of Diffusion Tensor Imaging in comparison to Conventional MRI in patients with Cervical Compressive Myelopathy)란 제목의 논문을 발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

이 논문에 따르면 김 교수는 DTI 촬영 이미지 분석방법을 이용해 척추 속을 지나는 척추 신경의 양을 특정 신경 트랙별로 나눈 뒤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으로 분류, 정량적으로 분석했다.
이와 함께 병변이 있는 척수를 정밀화된 템플릿 안에서 분석하는 SCT(Spinal Cord Toolbox)를 이용했다.
이 분석법은 뇌구조보다 좁은 척수구조 안의 병변측정에 생기는 어려움과 좁은 척수 내를 검사자가 임의로 지정, 분석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극복해 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 결과 기존의 진단방법을 능가하는 정확성과 100%에 달하는 진단의 민감도, 증상과 일치도(특이도는 운동신경 87%, 감각신경 79%)를 보였다.

이를 통해 척추질환자 특히 경추척수증과 척수손상환자의 진단, 치료 방향결정에 절대적 우위에 있는 MRI 영상촬영기법의 진단적 한계, 환자의 증상과 영상 이미지상의 불일치 등 정확성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김 교수는 국내 최초로 MRI 기존 영상분석보다 객관적인 경추척수증 진단법으로 DTI 분석법의 정확성과 진단가치를 새롭게 제시한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이 연구결과는 환자의 임상증상, 수술 전후의 회복정도와 예후를 정량적이면서 객관적으로 분석, 척추환자의 임상적 진단과 평가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 교수는 "논문 채택 자체가 어려운 학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라면서 "경추척수증은 목뼈의 퇴행성 변화와 신경손상이 동반되는 질환으로 심각할 경우 팔다리 마비증세와 대소변 장애가 나타날 수 있을 뿐더러 특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유병률이 늘어나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그동안 확진 진단법이 부족했던 척추질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는 것은 물론 척추질환 치료와 연구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DTI 분석 인공지능개발 임상연구' 참여

김 교수는 한국연구재단 후원 하에 10년 넘게 경추척수의 확산텐서영상(DTI) 연구를 하고 있다.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로 꼽히는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의 폴리텍 연구소 코헨 교수와 확산텐서영상(DTI) 분석 인공지능 개발에 관한 데이터 분석 작업과 자료를 공유해오고 있다.

김 교수는 2007년 한국인 의사로는 최초로 'The Spine Journal' 저널의 논문심사위원에 위촉됐으며, 2010년엔 'The Spine Journal' 저널의 부편집장을 맡아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다. 2016년에는 국제척추학회(ISASS) Program Co-Chair 프로그램 공동의장을 지냈으며 2019년 미국 애너하임에서 개최되는 국체척추학회(ISASS)에서 Program Chair(Cadaver Lab Chair)를 맡는다.

북미척추외과학회(NASS)는 척추학회로는 가장 공신력 있는 학회로 세계 최고의 척추분야 석학들의 활발한 소통과 최신지견을 교류하는 장으로 명성이 높다.

NASS는 정형외과와 신경외과는 물론 척추와 연관된 모든 과(재활의학, 영상의학, 마취통증의학, 예방의학 등)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척추학회다.
이밖에 세계에서 가장 지명도가 높은 공식학술지 Spine Journal(TSJ) SCIE논문을 발행하고 있다. 

김 교수팀의 확산텐서영상(DTI)분석 연구논문은 The functional relevance of diffusion tensor imaging in comparison to conventional MRI in patients with cervical compressive myelopathy이란 제목으로 신경과 분야 저명한 국제학술지 '프런티어 인 뉴롤로지(Frontier in Neurology) 8월호'에도 실렸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빠른 과체중변화’ 심혈...
高大의료원, 카자흐스탄 마...
인슐린펌프 치료, 인슐린 ...
중앙대병원 어깨 수술 후 ...
소아청소년 뇌전증 환자 뇌...
다음기사 : 분당서울대병원, 수술환자 5~10% '급성 신 손상' 위험 (2018-10-17 09:03:11)
이전기사 :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암병원 개원 기념, 암환자 위한 식단 전시회 개최 (2018-10-16 08:57:49)
건국대병원, ...
건국대병원, 자각...
고대구로, 40대 ...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일동제약그룹, 2018 하반기 정...
선병원, '내년 신규, 경력간호...
자료) 질환모델동물 보유 현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