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A형간염 간부전 환자 예후' 신속 정확하게 예측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2월16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18-12-14 17:21:31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8년10월02일 10시27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A형간염 간부전 환자 예후' 신속 정확하게 예측
서울의대, '사망·간이식 필요성 조기예측 모델' 개발

면역력 없는 국내 젊은 연령층 'A형간염' 지속 증가세

[보건타임즈] A형간염으로 발병한 급성 간부전 환자의 간이식 또는 사망의 위험을 조기 예측할 수 있는 예후모델 '알파스코어(사진 ALFA score)'이 개발됐다.(논문)

새로 개발된 '알파스코어'는 간부전 환자의 이식 또는 사망 위험을 정확도 0.87로 예측, 외국산 KCC 0.56, MELD 0.79에 비해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

서울의대 김윤준(사진)·조은주 교수, 제주한라병원 김진동 연구팀과 국내외 다기관 연구자들은 2007~2013년 국내 A형간염 급성 간 부전 환자 294명을 대상으로 조기 예후 인자를 확인해 간이식 또는 사망의 위험을 예측하는 모델을 고안, 만든 뒤 영국, 인도, 일본 환자 56명을 상대로 유효성여부를 검증한 뒤 실용화에 착수했다.

A형간염은 만성간염을 유발하지 않으며 치료가 가능하지만 드물게 간성뇌증(간성혼수)을 동반한 급성 간부전으로 빠르게 진행, 악화된다.
이 상태에 이르면 간이식을 하지 않으면 환자 절반은 사망할 수 있다.
대증적 치료 이외에 효과적 항바이러스제 치료는 아직까지 없다.
이 때문에 조기 간이식이 필요한 환자 선별과 치료계획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A형간염 환자가 2000년대 중후반에 비약적으로 증가해 연간 약 4,000명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00년 중후반 연 16,000여 명의 대규모 환자가 발생했다.
당시 예방백신 보급으로 집단면역(herd immunity)이 형성돼 감염환자 발생이 감소했으나, 최근 다시 감수성 환자에게서 A형간염 발생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A형간염 환자 평균 나이는 29세로, 87% 환자가 20대와 30대다.
이들은 사회적으로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연령대로 직접의료비 뿐 아니라 일을 못해 초래되는 간접비용까지 고려하면, A형간염으로 발생하는 사회경제적 비용이 역학적 변화와 함께 증가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연간 70~80명이 A형간염으로 사망, 공중보건 비상사태가 선포됐으며, 유럽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국내에서 유행하는 A형간염은 토착화된 기존 바이러스보다 해외로부터에서 유입된 새로운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 많아 면역력이 없는 20~40대 젊은 연령층을 중심으로 백신을 맞지 않았거나, 과거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모든 사람들의 감염을 예방 또는 치료계획 등 대비가 필요하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으로는 A형간염 백신 접종이며 안전한 물과 음식, 위생적 환경, 손 씻기 등의 생활환경 개선이 중요하다. 

연구진이 개발한 알파스코어 웹사이트 접속해 간단한 혈액검사 결과를 입력하면 급성 간부전 환자의 1개월 이내 간이식 또는 사망 위험이 계산된다.

연구진은 '알파스코어'를 사용하게 되면 간단한 혈액검사만으로 예후를 빠르게 예측, 치료계획 수립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윤준 교수(소화기내과)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A형간염 유행 가능성이 높다. 이번 예후 모델 개발을 통한 빠른 치료 방침 수립은 간부전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알파스코어'를 다룬 연구논문은 'A Novel Model to Predict 1-Month Risk of Transplant or Death in Hepatitis A-Related Acute Liver Failure'이란 제목으로 소화기내과 간질환 분야 권위 학술지 '헤파톨로지(Hepatology)' 최근호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인하대병원, 환자들의 쾌유...
고대 구로병원, '감염제로!...
서울성모병원, 제왕절개 부...
출혈, 합병증 등 부작용 적...
高大의대 23회 동기회, 졸...
다음기사 : 중앙대병원, 맞춤형 '지능형 하지재활로봇' 보행치료 (2018-10-02 12:53:15)
이전기사 : 분당서울대병원, 혈압관리 적극적 일수록 '심혈관질환 위험↓' (2018-10-02 09:26:57)
건국대병원, ...
건국대병원, 자각...
고대구로, 40대 ...
차병원그룹, 내년도 '의료기사...
휴온스 그룹 '내년 신입사원 2...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자료) 2017년 의료방사선 종사자 피폭선량 통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