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적혈구 분포 폭 큰 2형 당뇨환자 '심장질환 위험 ↑'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0월19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8-10-19 16:41:18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8년10월01일 10시07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적혈구 분포 폭 큰 2형 당뇨환자 '심장질환 위험 ↑'
강남세브란스, 대규모 연구 통해 서로 '연관성' 명확하게 규명

'제 2형 당뇨병 환자 469명' 분석 결과
남지선 교수 "이를 다룬 연구, 대부분 소규모여서 매우 의미 있다"
박종숙 교수 "적혈구 분포 폭 주시하면 심혈관질환 발병예측, 사전 예방"
  

[보건타임즈] 제 2형 당뇨환자의 적혈구 분포 폭이 커질수록 심장질환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논문)가 나왔다.(표. 제2 당뇨병환자의 경동맥 내중막 두께 검사(C-IMT)와 혈액 내 적혈구의 크기 분포(RDW·적혈구 분포 폭) 사이 관계= 적혈구 분포 폭이 클수록 경동맥 내중막 두께비율도 상당히 두꺼운 것을 나타냄 ∗p < 0 01 versus the first tertile)

이로써 제 2형 당뇨 환자의 적혈구 분포 폭 변화를 주시하면 심혈관질환의 발병 가능성을 미리 예측, 사전에 예방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박종숙 교수

남지선 교수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박종숙·남지선 교수 연구팀은 최근 제 2형 당뇨병 환자 469명을 대상으로 한 집단 코호트 연구를 통해 이들에게서 발생하는 적혈구 분포 폭 변화와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간의 연관성을 명확하게 찾아냄으로써 사전에 이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제 2형 당뇨병은 적절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인슐린이 체내에서 분비되지 않거나 세포가 인슐린에 반응하지 않는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이 돼 발병한다.
이 질환은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혈당이 높아진 40세 이후 비만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후천성 당뇨병이다.

이들 교수팀이 이번에 연구에서 주목했던 적혈구 분포 폭은 혈액 내 적혈구 크기가 얼마나 다양한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적혈구의 크기는 임신이나 노화로 변할 수 있을 뿐더러 철결핍성 빈혈, 용혈성 빈혈, 선천성 적혈구 생성 이상 빈혈 등 병적인 상태에서 커지거나 작아진다.
이에 따라 적혈구 분포 폭이 증가돼 있으면 혈액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연구팀은 당뇨 환자 469명을 적혈구 분포 폭에 따라 3개 군으로 나눴다.
이 결과 적혈구 분포 폭이 가장 큰 군은 다른 2개 군들보다 나이가 많았으며 혈압이 높았다. 게다가 대부분 흡연을 해온데다 비만에 당뇨병 유병기간이 다른 2개 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었다.
 
또, 적혈구 분포 폭이 큰 환자일수록 경동맥의 내중막이 두꺼운 것으로 나타났다.(표 참조) 
경동맥 내중막은 동맥경화의 진행도를 추정할 수 있는 지표다.
1㎜이상 두꺼운 당뇨 환자일 때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이번 연구에서 적혈구 분포 폭이 가장 큰 군은 가장 낮은 군에 비해 경동맥 내중막 두께가 1㎜이상일 확률이 2.12배 높았다.
적혈구 분포 폭이 중간인 그룹은 무려 1.68배나 높았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남지선 교수는 "심혈관질환과 적혈구 분포 폭 사이의 연관성을 다룬 연구들은 지금까지 대부분 소규모였던 데다 정상인에 비해 2~3배 이상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안고 있는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연구가 없었기에 이번 연구는 매우 의미 있다"고 강조했다.

박종숙 교수도 "이번 연구를 기반으로 제 2형 당뇨병 환자들의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과 적혈구 분포 폭 사이의 연관성이 명확하게 밝혀져, 진료 시 제 2형 당뇨 환자의 적혈구 분포 폭 변화를 주시하면 심혈관질환의 발병 가능성을 미리 알아 이에 대처, 적극적인 검사와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논문은 'Red Blood Cell Distribution Width Is Associated with Carotid Atherosclerosis in People with Type 2 Diabetes'이란 제목으로 국제 학술지 '당뇨병 연구 저널(Journal of Diabetes Research)' 최근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이화해외의료봉사단, 캄보...
이화의료원, 김포국제공항...
건국대병원, 인공지능의 '...
당뇨병성망막증 10년새 3배...
高大의대 박흥진 교우 부부...
다음기사 : 차병원/바이오그룹 대졸 신입사원 모집 (2018-10-01 11:28:55)
이전기사 : 고대안암, 아파도 참는 한국여성 '심장질환 가이드라인' 다급 (2018-09-27 14:38:37)
고대구로, 40...
고대구로, 40대 ...
대전성모병원 햇...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일동제약그룹, 2018 하반기 정...
선병원, '내년 신규, 경력간호...
건강기업 일화, '신입·경력사...
자료) 심평원 올해 주요업무 현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