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명지병원 "수면제 복용 암 발생 위험 높인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1월17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18-11-16 17:31:00
뉴스홈 > 의료 > 종합병원
2018년08월10일 19시2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명지병원 "수면제 복용 암 발생 위험 높인다"
식도암 발병률 '57%' 최고‥다음으론 간암, 신장암, 췌장암, 폐암, 전립선암, 위암 順

김홍배 과장 팀 '수면제 복용-암 발생 위험성 연관성' 입증
논문 '대한가정의학회지 영문판 39권 4호'에 게재

[보건타임즈] 수면제를 복용하면 암 발생 위험이 30% 가까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논문)가 나왔다.
더욱이 여러 암 중 식도암의 발생위험을 57%까지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수면제 복용과 암 발생 위험성의 연관성을 여러 논문을 통해 객관적으로 세밀하게 분석, 접근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김홍배 과장(사진) 팀은 지난 2005년부터 10년 간 전 세계에서 수행된 수면제 복용과 암 발생 위험성 역학 연구논문 6편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6편의 연구에 참여한 참가자 183만434명을 수면제 사용자 20만2629명과 비사용자 162만7805명으로 나눠 두 그룹간의 암 발생률을 서로 비교하는 방식으로 분석한 것이다.

이 결과 수면제를 복용한 사람은 암 발생 위험 확률이 아예 사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29% 높았다.
이를 연구 디자인, 연구 지역 그리고 연구의 질적 수준별 세부그룹으로 구분, 분석해도 수면제와 암 발생 위험성의 연관성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수면제를 복용한 사람에게서 발생한 암으로는 식도암이 57%로 가장 높은 위험률을 나타냈다.
다음으로는 간암, 신장암, 췌장암, 폐암, 전립선암, 위암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유방암과 뇌종양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분명하지는 않았으나, 수면제의 복용과 발생 위험이 연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자궁경부암, 난소암, 방광암, 대장암, 구강암과는 별다른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는 게 김과 연구팀의 설명이다.

또 유럽인을 상대로 한 연구들에선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이 암 발생 위험성을 13% 높였다.
이와 달리 수면제를 복용한 아시아인에게선 암 발생 위험성이 무려 48%로 높게 나타나 인종간의 차이가 있음을 시사했다.

수면제로는 졸피뎀 계열이 암 발생 위험을 1.34배로 가장 많이 높인 것으로 드러났다.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은 암 발생 위험을 1.15배가량 높여 졸피뎀 계열보다 낮았다.

이에 김 과장은 "수면제가 암을 일으킬 수 있는 기전으로는 복용함으로써 감염을 유발, 증가한 감염 정도가 암의 발생과 무관하지 않을 수 있는 점, 수면제 복용이 염증을 일으켜 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점을 각각 꼽을 수 있다"며 "암의 위험성에 노출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수면제를 더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논문은 Use of Hypnotics and Risk of Cancer: A Meta-Analysis of Observational Studies이란 제목으로 2018년 7월 대한가정의학회지 영문판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39권 4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종합병원섹션 목록으로
한일병원, ‘신포괄수가제...
방사선비상진료네트워크 총...
가톨릭의대 성가병원, 개원...
“항암신약 성공 위해 기초...
보라매병원 영상의학과, 연...
다음기사 : 보라매병원, 류마티스관절염 '줄기세포 치료 안-유' 입증 (2018-08-20 09:02:32)
이전기사 : NMC, 송현화 초대개인 展 개최 (2018-08-09 17:16:19)
고대구로, 40...
고대구로, 40대 ...
대전성모병원 햇...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일동제약그룹, 2018 하반기 정...
선병원, '내년 신규, 경력간호...
자료) 새로 개정된 전문의의 수련-자격 인정 등 규정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