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난청, 3세 이전 양쪽 다 인공와우 이식해야 '치료효과' 최고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09월25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18-09-21 17:53:17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8년05월09일 17시3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난청, 3세 이전 양쪽 다 인공와우 이식해야 '치료효과' 최고
서울아산, 3.5세 이전에 모두 마쳤을 때 '언어인지능력 96.9%'

'첫 이식 7세 전, 반대쪽 13세 전' 했을 때 언어인지능력 80%
정종우·박홍주 교수팀 '양쪽 인공와우수술 적절한 시기기준' 발표

[보건타임즈] 태어나면서부터 듣지 못하는 선천성 난청 소아는 12개월 전후에 인공와우를 이식해야 청각중추가 빨리 발달하며 언어인지능력을 최대로 높이려면 양쪽 귀의 이식수술시기를 적절하게 조정해야 치료효과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유는 선천성 난청이라도 귀 안의 청신경이 살아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전기 자극을 통해 청신경을 자극하면 정상과 유사하게 청력을 키울 수 있다는 거다.
또 이미 한쪽 귀에 인공와우를 이식했다면 두 번째 시도되는 반대편 귀의 이식수술시기를 적절하게 조정하면 선천성 난청 소아의 언어인지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에 지금까지 확립이 안 된 양쪽 귀 인공와우 이식수술 시기에 따른 효과를 검증한 연구가 발표돼 주목을 받고 있다.

정종우 교수

박홍주 교수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정종우, 박홍주 교수팀은 1995년부터 2016년까지 귀에 기형이 없으면서 순차적으로 양측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받은 후 4년 이상 청력검사를 시행한 소아 난청 환자 73명을 분석한 결과, 두 번째 인공와우 이식수술까지 3.5세 이전에 모두 마쳤을 때 96.9%의 높은 언어인지능력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 결과에 따르면 7세 이전에 첫 인공와우 이식수술을 했을 때 13세 이전에 반대쪽 귀를 하면 언어인지능력이 약 80%로 높았다.
이미 수술한 첫 번째 귀의 인공와우에 의해 뇌가 이미 청각 신호를 인지하게 됨으로써 두 번 째 반대쪽 귀의 수술시기가 조금 늦더라도 성공적인 치료결과를 보인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대개 첫 번째 한쪽 귀에 인공와우 이식수술은 7세 이전에 해야 청각중추가 발달하게 된다.

인공와우 이식수술은 2005년 한쪽 귀에만 건강보험이 적용됐으며 2009년부터는 건보혜택 범위가 '양이(兩耳)'까지 넓어졌다.
지난핸 건보혜택 연령대가 15세에서 19세로 확대돼 더 많은 난청환자들이 건보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정 교수는 "이 연구결과가 두 번째 인공와우 수술을 앞둔 많은 난청환자에게 수술 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참고기준으로 활용돼, 수술 시기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이미 한쪽 귀를 이식한 소아환자일 땐 반대쪽을 13세 이전에 수술한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수술 결과가 떨어져 가능한 빠른 시기에 시행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 연구는 단일병원에서 시행한 연구 중 세계적으로 가장 대규모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의의가 크다"며, "늦었지만 두 번째 수술을 20세가 넘은 환자도 성공적으로 마쳐 때를 놓쳤다고 낙담하기보단 적극적인 청각재활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권유했다.

이 연구논문은 최근 미국 이과학회와 신경이과학회의 학술지 '이과학-신경학(Otology&Neurotology)'에 게재됐으며, 2018년 6월 유럽 신경이과학회에 초청돼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연세의료원, 송도 글로벌...
부산대병원 ‘유방암 진료 ...
상계백병원, 췌장암 수술 ...
아토피 “음식 때문에 악화...
분당서울대병원 '트리플 내...
다음기사 : 보라매병원, 심정지 환자 '생존퇴원율 16%' (2018-05-09 18:01:23)
이전기사 : 서울대 어린이병원 '재발 소아 뇌종양 유전자 변이 찾다' (2018-05-09 14:50:53)
고대구로, 40...
고대구로, 40대 ...
대전성모병원 햇...
일동제약그룹, 2018 하반기 정...
선병원, '내년 신규, 경력간호...
건강기업 일화, '신입·경력사...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
자료) 경도인지장애와 치매 질환 건강보험 진료현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