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한미약품 “올리타 개발 중단‥글로벌신약 창출에 집중”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04월20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8-04-20 20:53:53
뉴스홈 > 제약
2018년04월13일 08시4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미약품 “올리타 개발 중단‥글로벌신약 창출에 집중”
현재 올리타 복용 중인 환자 불편 최소화 위해 식약처와 긴밀히 협의

[보건타임즈] 한미약품이 폐암신약 ‘올리타(성분 올무티닙)’ 개발을 중단하고 현재 진행중인 20여개 혁신신약 개발에 매진한다.

한미약품(대표이사 권세창·우종수)은 올리타 개발중단에 따른 구체적 절차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의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올리타 개발 중단 결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2016년 9월 베링거인겔하임으로부터 올무티닙 권리를 반환받으면서 글로벌 개발 속도가 늦어지게 됐고, 최근 중국 지역 파트너사였던 자이랩의 권리 반환으로 이 약의 가장 큰 시장인 중국에서의 임상 3상 진행이 불투명해졌다.

현재 올리타와 경쟁 관계에 있는 제품이 전세계 40여개 국가에서 시판 허가를 받아 본격적으로 환자에게 투약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경쟁약이 작년 말 건강보험 급여를 받으면서 올리타의 임상 3상 진행이 더욱 어렵게 됐다.

이 모든 사유를 감내하고 올리타 개발을 완료하더라도 혁신 신약으로서의 가치를 상실할 것으로 판단돼, 한미약품은 현재 진행중인 다른 혁신 신약 후보물질 20여개 개발에 더욱 집중하기로 했다.

올리타 개발을 중단하더라도 기존에 이를 복용해온 환자와 임상 참여자들에게는 올리타를 일정 기간 안정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불굴의 의지로 올리타를 개발하려 했으나, 향후 개발에 투입될 R&D 비용 대비 신약 가치의 현저한 하락이 확실하다는 판단에 따라 개발 중단을 결정했다. 회사로서도 대단히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또, “열정적으로 올리타 개발에 참여해 주신 많은 연구자분들, 특히 열린 마음으로 임상에 참여해 주셨던 환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며, 지금도 올리타를 복용 중인 환자분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회사는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한미약품은 ‘글로벌 탑 클래스’에 도전하고 있는 다른 신약들 임상에 더욱 집중해 반드시 ‘글로벌 혁신신약 창출’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제약섹션 목록으로
유한양행, 2008 대한민국 ...
동국제약, 국내 자가혈당측...
동아제약, 감기약 ‘판피린...
낙소졸 발매 기념식‥블록...
동국제약 마데카솔 광고, ...
다음기사 : 보령중앙연구소, 설립 36주년 기념식 진행 (2018-04-13 17:42:22)
이전기사 : 칸젠, ‘보톡스 균주 자체 발굴 성공’ (2018-04-12 19:12:55)
대전식약청, ...
대전식약청, 봄철...
고대구로병원, 몸...
GC녹십자, '올 상반기 신입·...
JW중외제약, 2017년 하반기 정...
총괄, 소속 직원 지휘·감독할...
한국얀센, 올 하반기 '신입, 3...
한국얀센 'CRA(Clinical Resea...
논문) QLF기술 기반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