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연세의대 '암 줄기세포' 치료할 항암제 조합 찾다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09월24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8-09-21 17:53:17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8년02월27일 12시2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연세의대 '암 줄기세포' 치료할 항암제 조합 찾다
항암제 투약에 살아남는 '암 줄기세포 생존 원리' 첫 규명

2DG‧메포민과 '탑시가르긴' 동시 투여
'암 줄기세포' 성장 억제·사멸

정재호 교수

박기청 교수

[보건타임즈] 연세대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정재호 교수팀(박기청 교수)이 항암제 투약에 살아남는 암 줄기세포의 생존 원리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항암제 조합을 찾아냈다.(논문)

이로써 이 연구를 기반으로 난치성 암 환자치료제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몸의 각 조직은 줄기세포를 갖고 있어 성장과 재생을 반복한다.
암 조직 내에도 1~2% 정도 줄기세포의 성격을 지닌 암 줄기세포가 존재한다.
게다가 자기 재생 능력이 있는데다 다른 세포로 분화할 수 있어 암 재발과 전이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특정 환자 군에선 이러한 암 줄기세포가 활성화되면서 강한 항암제 저항성을 나타낸다.
암 줄기세포의 저항성은 매우 강해 기존 항암요법으로는 치료할 수 없는 난치성 암으로 분류된다.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암 줄기세포가 갖는 항암제 저항성의 핵심 원인은 세포 내 칼슘이온의 수송과 저장에 관여하는 단백질 'SERCA'에 있었다.

일반 암세포는 항암제를 투여하면 과도한 스트레스가 유발되면서 괴사하게 된다.
스트레스 발생에 따라 소포체에서 과다 분비된 칼슘이온이 미토콘드리아에 쌓이면서 세포 자살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암 줄기세포는 항암제 투여 시 과도한 칼슘이온 분비를 줄이는 동시에 과도하게 분비된 칼슘이온을 다시 소포체로 되돌려 넣을 수 있는 단백질 SERCA의 수를 늘려 칼슘이온 농도 조절을 통해 생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생존 원리에 착안한 연구팀은 SERCA의 기능저해제 '탑시가르긴(Thapsigargin)'을 기존 항암효과가 확인된 2DG(2-deoxyglucose)‧메포민(Metformin)과 함께 투여하는 방법으로 암 줄기세포의 항암효과를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동물실험 결과 평균 200㎣이던 암 줄기세포 종양들은 2DG와 메포민만 투여했을 때 20일 뒤 525.67㎣, 30일 뒤 1082.44㎣, 40일 뒤엔 2963㎣로 커졌지만 탑시가르긴을 함께 투여하자 20일 후 372.67㎣, 30일 후 489.67㎣ 40일 후 520.11㎣로 성장이 억제됐다.(위 표 참조)

이 연구결과는 암 줄기세포뿐만 아니라 항암제 저항성을 지니는 여타 난치성 암 치료에 적용할 수 있음을 제시했다.
다른 난치성 암도 항암치료로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생하거나 종양미세환경이 나빠졌을 때 세포질 내 칼슘이온 농도를 조절, 사멸을 피한다는 원리가 같아서다.

이 연구로 암 치료 전반은 물론 그간 효과적인 치료법을 찾지 못했던 암 줄기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항암치료제 개발에 큰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이 연구결과는 특허 등록 후 항암제 개발을 위한 기술까지 이전된 상태다.

정 교수는 "이연구로 암이 진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스트레스와 항암제와 같은 인위적 스트레스에 적응하는 원리에 대한 심층적 이해가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악성 암 줄기세포를 치료할 수 있는 실험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게 됐다"면서 "향후 생존 관련 메커니즘을 더욱 상세히 규명, 암 줄기세포를 표적으로 하는 항암치료의 새로운 장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실시하고 있는 기초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이 연구논문은 'Survival of cancer stem-like cells under metabolic stress via CaMK2α-mediated upregulation of sarco/endoplasmic reticulum calcium ATPase expression'이란 제목으로 미국암연구학회가 발행하는 'Clinical Cancer Research 온라인판'에 최근 실렸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LINC AP 2018’에서 서울...
고대의료원, 노동부 장관 ...
갑상샘 눈병, 갑상샘 기능 ...
경골 과상부절골술, '심한 ...
'조영제' 없이 메이-써너 ...
다음기사 : MRI 영상에 '맵핑'적용 심장질환 예후 예측 (2018-02-27 13:39:44)
이전기사 : 폐결핵의심 소아청소년 검사에 '굴곡성 기관지 내시경' 유용 (2018-02-26 12:53:01)
고대구로, 40...
고대구로, 40대 ...
대전성모병원 햇...
일동제약그룹, 2018 하반기 정...
선병원, '내년 신규, 경력간호...
건강기업 일화, '신입·경력사...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
자료) 경도인지장애와 치매 질환 건강보험 진료현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