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해외직구 '성기능 개선-근육강화 표방 건식' 경계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08월15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8-08-14 20:50:10
뉴스홈 > 클릭!핫이슈 > 따라잡기
2018년01월12일 10시4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해외직구 '성기능 개선-근육강화 표방 건식' 경계
식약처, 1,155개 중 205개서 건강 해칠 '동물 약, 전문 약, 향정' 검출

식품에 사용금지 된 '유해물질 함유' 확인
"반입차단 건식-식품인지 반드시 확인 후 구매" 당부

[보건타임즈] 앞으로 해외직구 성기능 개선-근육강화 등 효능을 표방한 건식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돼 식품에 식재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금지한 전문약 성분 등 유해물질이 무더기(표 참조)로 나와 주의와 함께 경계를 게을리 해선 안 될 것 같다.(자료 해외직구 건식-식품서 검출된 유해물질-제품명단)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사이트에서 일반인들이 구매할 수 있는 다이어트 효과(567개), 성기능 개선(263개), 근육강화와 소염·진통 효능(298개), 신경안정 효능(27개) 등 효능을 표방하는 건강기능식품 1,155개를 검사한 결과 무려 205개에서 식품에 사용할 수 없도록 금지된 전문 약, 동물 약, 향정의약품 성분 등 유해물질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에 식약처는 유해물질이 검출된 건식이 국내에 반입될 수 없게 조치토록 관세청에 제품정보를 통보하는 한편 이를 판매하는 사이트를 방송통신위원회와 포털사 등에 통보, 신속히 차단했다.
앞서 식약처는 2016년 해외직구 건식 총 1,215개 중 128개에서 유해물질을 검출해낸 바 있다.
이번 성분검사는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직접 구매하는 건식이나 식품수요가증가함에 따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 결과, 유해물질이 검출된 비율은 신경안정 효능 표방한 건식과 식품이 81.5%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성기능 개선(26.6%), 다이어트 효과(18.0%), 근육강화 표방(3.7%) 순이었다.

'인조이(IN-JOY)'등 신경안정 효능을 내세운 27개 건식 중 22개에선 전문약 성분'멜라토닌'과 '5-에이치티피(5-HTP)'등이 검출됐다.

'아미노잭스(AMINOZAX)'등 성기능 개선을 표방한 263개 건식과 식품 중 70개에서는 의사가 반드시 치료해야만 하는 발기부전 환자에 처방하는 '타다라필' 등이 나왔다.

'블랙 맘바 하이퍼부쉬(Black Mamba HyperBush)'등 다이어트 효과를 표방한 567개 중 102개에선 가축 등 동물용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요힘빈'과 변비 치료제로 사용되는 '센노사이드' 등이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
'바이퍼 하이퍼드라이브 5.0(Viper Hyperdrive 5.0)'과 '리포덤(Lipotherm)'에서는 각성제로 사용되는 향정 암페타민 이성체 ‘베타메틸페닐에틸아민(BMPEA, 향정신성의약품)’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베타-메틸페닐에틸아민(β-methylphenylethylamine)은 마약·각성제 원료인 암페타민(향정신성의약품) 이성체로 사람을 상대로 임상을 실시하지 않아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아 뇌혈관 파열, 심부전, 고열 등 부작용 발생이 우려된다는 게 식약처의 설명이다.

'하이퍼 슈레드(Hyper Shred)'등 근육강화와 소염·진통 효능을 표방한 298개 중 11개 제품에선 동물용 의약품으로 쓰이는 '요힘빈'이나 간질환용 의약품 성분인 '엘-시트룰린(L-citrulline)' 등이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이렇듯 불량 해외직구 건식과 식품이 정식 수입검사를 거치지 않은 채 국내에 반입돼 구매 시 소비자는 반입차단 제품인지를 반드시 확인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검사를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 불량건식이나 식품에서 검출된 내용물을 자세하게 확인하려면 식품안전나라 > 해외직구정보 > 위해식품 차단목록)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따라잡기섹션 목록으로
피부과醫, '치과의 레이저 ...
해외바이어와 중소기업 잇...
식약처, '무허가 치아용 부...
'의료기기 리베이트' 관행 ...
속보) 짝퉁 `발기부전藥` ...
다음기사 : 의협, 이대목동 교수 추가 입건 '중환자 진료' 위축 (2018-03-05 16:41:21)
이전기사 : 여의사회, 의료계 성폭력에'여변과 공동 대응' (2017-11-15 19:41:48)
대전성모병원 ...
대전성모병원 햇...
건협 서울서부지...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
일동제약그룹, '경력-신입사원...
식약처, '식․의약안전관...
한미약품, R&D-국내영업 등 분...
자료) 본인부담상한제 통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