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건강검진 기본법 국회 통과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7월24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9-07-24 17:37:15
뉴스홈 > 종합 > 정책
2008년02월22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건강검진 기본법 국회 통과
보건복지부, 검진 질 관리 법적근거 갖췄다고 평가

2005년 건강검진제도 개선이 시작된 이래로 3년여의 준비 끝에 건강검진의 질관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건강검진기본법’이 1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건강검진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그 동안, 국가 검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부실 검진을 방지하고 검진의 질을 관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갖추게 됐다.

현행 검진기관 신고제에서는 검진에 필요한 인력·시설 및 장비 등을 갖추고 국가 검진에 참여하고자 할 경우 특별한 진입장벽이 없으며, 부실 검진기관으로 확인되더라도 퇴출이 불가능했다.건강검진기본법은 검진기관 신고제를 지정제로 전환하고 부실 검진기관에 대해서는 지정을 취소하거나 업무 정지를 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또 국가검진의 질 향상을 위하여 검진기관 평가를 실시하도록 했다.

형식적·획일적이라는 이유로 검진제도의 존립 자체에 대해 문제가 제기되어온 부분에 대해서도, 질 높은 건강검진 정책을 추진하고, 국가가 검진 기준 등을 통합 관리하도록 규정했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장관 소속하에 ‘국가건강검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구성하고, ‘건강검진종합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도록 했다.위원회는 산하에 건강검진 지침 개발, 평가 및 질 관리 등 보다 전문적인 사항을 검토하기 위한 분과별 전문위원회를 두고, 각종 건강검진과 관련된 사항들을 결정하게 된다.

또한, 위원회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관련 학회 및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검진기준 및 질관리반’을 둘 수 있다.이 법의 적용을 받는 건강검진은, 5개 소관부처 보건복지부, 노동부, 여성가족부, 교육인적자원부, 국가청소년위원회 9개 법령에 의한 건강검진이고, 그 밖에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건강검진도 포함된다.

이로써 개별 법령별로 각 부처에 흩어져 운영되던 국가 건강검진의 통합 일원화 근거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된다.법안의 기타 내용으로는, 검진자료의 활용, 국가 건강검진 사후관리, 조사·연구사업, 국가 건강검진 수검자 의료비 지원 등에 관한 사항이다.이 법의 시행일은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하며, 이 법 시행당시 종전의 규정에 따라 국가 검진을 실시하던 검진기관은 이 법 시행 후 1년 이내에 검진기관 지정을 받아야 한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 법의 제정 추진과정에서와 같이 시행령·시행규칙 제정 과정에서도 관련부처, 국민, 관련 기관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법안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이 같은 노력을 통해, 건강검진 사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강동진 (www.bktimes.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정책섹션 목록으로
‘의약품 부작용 피해자’...
속보 1보) 보건복지부장관...
'한국의료·제약·의료기기...
보건복지부, Hospitalist ...
'2기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
다음기사 : 정신질환자 입원요건 대폭 강화 (2008-03-20 00:00:00)
이전기사 : ‘과학기술위기’ 고급인력의대쏠림현상 탓 (2008-02-21 00:00:00)
김안과병원, ...
김안과병원, 미세...
순천향대 부천병...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1...
한독, '신입, 경력 직원' 공채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
건보공단, 대규모 '청년인턴 ...
식약처, 식품․의료기 안...
논문) Adult Cancer Survivors’ Patterns of Smoking...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