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대한약침학회 영문학술지 '약침' 美 2017 MeSH term에 등재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04월23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8-04-23 13:23:01
뉴스홈 > 한의/한방
2016년12월27일 19시4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대한약침학회 영문학술지 '약침' 美 2017 MeSH term에 등재
여러 단어로 혼재돼있던 용어 'Pharmacopucnture'로 통용

[보건타임즈] 대한약침학회 영문학술지의 '약침(사진 겉표지 Pharmacopuncture)'이 '2017 MeSH term'에 등재됐다.

이로써 한의 계는 '약침(Pharmacopuncture)'이 MeSH 데이터베이스인 PubMed에서 검색이 된다는 의미를 갖게 돼 향후 논문 검색 시 한의학과 약침이 세계 의료계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우고 있다.

의학 학술정보 분류체계(Medical Subject Headings, MeSH)는 보건의료분야 학술정보의 효율적인 연계검색을 위해 미국 국립의학도서관(NLM)가 운영하는 세계 최대 의학논문 데이터베이스 PubMed에서 연구자들의 문헌 검색, 색인 등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MeSH는 매년 새로운 개념이나 단어가 추가되면서 개정되고 있다.

MeSH로 의학논문이 색인이 돼 있으면 검색의 효율이 높다는 것은 이미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라는 게 학회의 설명이다.
게다가 검색의 편익뿐만 아니라 DB관리에 이득을 줘 이용자가 증가할 수 있다.

한의학 분야는 대체의학(Alternative Medicine), 보완의학(Complementary Medicine), 침구학(Acupuncture)등이 주표목(Main heading) 으로 분류 되고 있다.
약침(Pharmacopuncture)은 Acupuncture의 유사어·관련어에 들어가 Entry terms에 분류됐다.

Journal of Pharmacopuncture의 윤현민(동의대 한의학과 침구과 교수) 편집위원장은 2017 MeSH terms에 약침이 추가된 것에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의 생의학분야 정식 어휘로 등제된 것은 세계적으로 약침(Pharmacopuncture)이라는 용어가 표준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를 계기로 전통의학 분야에서 여러 단어로 혼재돼있던 약침에 대한 표현은, 대한약침학회에서 사용하는 'Pharmacopucnture'로 통일될 것"으로 전망했다.

약침학회에서 발행하는 대한약침학회지 (Journal of Pharmacopuncture)는 1997년 '약침학회지(Journal of Yakchim (Korean Herb-Acupuncture) Institute)'명으로 창간된 뒤 한글과 영문을 혼용, 발행되다가 2012년 3월부터는 영문으로만 발행하고 있다. 

JoP엔 약침, 약재, 침 등 기초와 임상분야의 논문이 연 4회를 주기로 발행되며 Peer-Review를 거친 후 오픈 액세스(Open-Access) 정책에 따라 무료로 공개되고 있다.

현재 약침, 침구학, 본초학 등 650여 편의 논문이 게재되는 등 총 19권을 발간해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한의/한방섹션 목록으로
한의약, 인천 아시안게임-...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유산 ...
경희대한방병원 '뇌졸중 후...
태국 BCNLP 일행 대전대 둔...
"한의학, 2016년 힘차게 비...
다음기사 : 보건복지부, 13일부터 '한의사 추나요법'에 첫 건보급여 (2017-02-08 13:56:10)
이전기사 : 국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사업에 '한의약' 참여 (2016-12-14 13:47:27)
대전식약청, ...
대전식약청, 봄철...
고대구로병원, 몸...
GC녹십자, '올 상반기 신입·...
JW중외제약, 2017년 하반기 정...
총괄, 소속 직원 지휘·감독할...
한국얀센, 올 하반기 '신입, 3...
한국얀센 'CRA(Clinical Resea...
자료) 희귀질환 유전자진단지원 대상 질환 목록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