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타이트한 겨울가죽부츠 바지 ‘하지정맥’ 주범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11월30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0-11-29 21:23:29
뉴스홈 > 제약 > 기업경영·마케팅
2011년12월07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타이트한 겨울가죽부츠 바지 ‘하지정맥’ 주범
다리 혈액순환 방해 부종과 통증 유발‥개선제에 ‘안토리브’

최근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서 겨울 패션 족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가죽 아이템들이 곳곳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올해는 소양은 물론 얼룩말 무늬, 호피 무늬 등 다양한 색감이 유행을 타면서 더욱 화려한 가죽 의류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가죽의류는 예로부터 부(富)와 힘의 상징하고 동시에 인류를 거친 자연환경으로부터 보호 또는 보온성을 지켜주는 소재였다.
근래에 들어오면서 가죽옷, 구두가 남성미와 반항의 상징이 돼 다양한 의류 아이템으로 떠올라 패션에 민감한 젊은 세대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가죽을 소재로 활용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타이트한 부츠와 바지 등이 유행을 하면서 ‘폼’내다가 ‘다리 건강’을 해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게다가 천연가죽 대신 더 질기고 타이트해지면서 인체의 곡선을 살려주는 인조가죽이 나와 이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타이트한 가죽 부츠바지, 다리 건강 헤쳐

통풍이 안 되는 타이트한 가죽바지는 하루 종일 입다보면 종아리 전체를 감싸는 다리 부분의 혈관을 계속 압박, 부종과 통증을 앓게 한다. 이 때문에 혈관에서 핼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다리 정맥 내부의 판막이 약해지고 손상돼 피가 제대로 심장 쪽으로 순환되지 못하고 정체돼 쌓이게 된다.
이로 인해 다리부위가 붓고 통증이 발생하는 정맥 기능 부전(CVI: Chronic Venous Insufficiency)이 발생한다.
온도가 떨어지는 추운 겨울철이기에 다리 부분의 혈관이 수축, 혈액의 순환이 더욱 어려워 져 다리 정맥에 큰 문제가 발생, 하지정맥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다.

이 질환은 오랜 시간 고정된 자세로 앉아 일하는 사무직 근로자,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스튜어디스와 마트 계산원, 교사들에게서 더욱 자주 발생하곤 한다.
여성들의 경우 생리와 임신으로 호르몬 변화가 생겨 혈관 확장이 자주 일어나 하지정맥질환의 발생할 확률이 더욱 높다.
여기에 겨울철 가죽 소재의 타이트한 부츠와 바지가 힐과 스키니진 등은 하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정맥 기능에 부전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그대로 두게 되면 더욱 악화돼 다리 부분의 실핏줄이 나타나면서 혈관이 거미줄처럼 돌출되는 하지정맥류(Varicose vein) 증상이 발생한다.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중증 습진, 다리 궤양과 같은 심각한 질병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

하지정맥류은 예방이 최선이다

우선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지 않는 편안한 의복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오랜 시간 근무할 때 한 시간에 한번 씩 자세를 바꿔주고 다리를 꼬지 않는 것이 좋다.
잠자리에도 다리 베개 등을 사용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놓고 숙면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다리가 붓고 아픈 정맥부전의 증상이 보이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실생활 속에서 조금 더 간편한 방법으로는 일반 약국에 있는 다리부종 개선약품을 구입해 규칙적으로 사용하면 증상을 호전된다.
다리부종 개선약은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 없이 손쉽게 구입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하고 항산화 기능을 가져 추가효능까지 얻을 수 있다.
여성들의 경우 다리 부종의 개선과 동시에 다리가 날씬해지는 미용적 효과도 느낄 수 있다.

다리부종 개선 대표 약 한림제약의 ‘안토리브’는 적포도 잎에서 추출한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 손상된 다리부분 정맥 내의 세포를 회복시켜주고 혈관 벽의 탄성과 강도를 증가시켜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며 부종과 통증, 중압감 등의 증상을 개선시켜준다.

한림제약박순용PM(약사)는 “이 약은 우리가 흔히 즐겨먹는 영양제처럼 매일 아침 출근 전 꾸준히 복용하면 다리부분의 부종이 개선되고 다리의 활력이 생긴다”고 소개했다.

겨울철 다리건강 이것만 지켜주세요

1.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타이트한 옷이나 신발은 피하고 편안한 의복을 착용한다.
2. 장시간 근무하는 동안 자세를 자주 바꿔주고 다리 꼬지 않는다.
3. 책상 밑 난방기구의 사용을 줄이고, 사용할 때에는 다리와 먼 거리에서 약하게 사용한다.
4. 다리 부분에 보온성이 뛰어난 의복을 착용하고 실내가 건조하지 않게 유지한다.
5. 샤워 후에는 충분한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한다.
6. 취침 시에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하지 정맥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www.bktimes.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기업경영·마케팅섹션 목록으로
GSK 컨슈머헬스케어, '파로...
일동제약, 9월1일 ‘고혈압...
국제약품 '영업조직→3개 ...
GSK 잔탁 75㎎ 모델에 영화...
사노피, 성인 중증 아토피 ...
다음기사 : 대웅제약, CT조영제 ‘네오비스트’ 러시아 수출 (2011-12-21 00:00:00)
이전기사 : 만화로 ‘비뇨기질환 이야기한다’ (2011-11-25 00:00:00)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새빛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건보공단, 올 하반기 '개방형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자료)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 특례법 제12조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