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광역동치료, 자외선 노화 피부 재생 효과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4월08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20-04-08 11:08:21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0년01월08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광역동치료, 자외선 노화 피부 재생 효과
아주대병원 김유찬 교수

피부암 치료에 많이 사용되는 광역동 치료가 자외선에 손상돼 노화된 피부를 다시 젊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아주대병원 피부과 김유찬 교수는 2006년 12월부터 2008년 2월까지 얼굴에 1~3개의 광선각화증이 있는 환자 14명을 대상으로 광역동치료를 한 후 치료 전 조직검사에서 얻은 검체 23개와 치료 후 1개월이 지나 조직검사에서 얻은 검체 23개 총46개의 검체를 분석한 결과 광역동치료가 광노화로 인한 증상을 상당히 호전시키면서 피부의 젊음을 찾아준 것을 확인했다.

광역동치료 후 검사한 결과에 따르면 치료 후 피부암의 전구증상인 광선각화증 병변 23개 중 19개(82.6%)가 치료됐다. 치료 후 표피두께와 진피 내 염증세포가 감소했을 뿐 아니라, 부족하면 주름살의 원인이 되는 진피 내 아교질(collagen)의 양이 상당히 증가했다. 

아교질의 생성에 관여하는 1형 및 2형 전아교질(procollagen)의 양도 증가했으며, 섬유모세포를 자극해 아교질의 증식에 관여하는 표피 내 TGF-β(Transforming Growth Factor β) 및 2형 TGF-β 수용체도 증가했다. 

또 햇빛에 탄력섬유가 손상·증식·변성되는 증상인 일광 탄력섬유증이 호전됐고, 탄력섬유증의 발생과 관련되는 피브릴린-1이 진피 내에서 감소했다. 

이외에도 자외선에 의해 유도돼 아교질의 파괴에 관여하는 MMP(matrix metalloproteinase) 1,3,12가 모두 감소하는 등 아교질이 증가하고 탄력섬유증이 호전되는 효과를 확인했다.

김유찬 교수는 “이번 연구는 광노화와 연관된 여러 지표를 면역 염색을 통해 알아본 것으로 광역동치료가 광노화된 피부를 젊게 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앞으로 피부암이나 여드름 치료뿐 아니라 광노화된 피부의 치료에도 광역동치료가 널리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논문은 세계적인 학술지인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2010년 1월호에 게재됐다. 

한편 광역동치료(PDT: Photodynamic therapy)란 빛을 흡수하는 광흡수제를 피부에 바르고 광선(빛)을 쪼이면 산소가 반응하면서 강한 광화학 반응이 일어나 불필요한 조직을 선택적으로 없애는 치료법으로 피부암이나 피부암 전 단계, 여드름 치료에 응용되고 있다.

[그림] 노화에 따른 진피 내 아교질(collagen)의 결핍은 주름살 형성에 중요 원인으로 생각된다. 광역동치료 전후에 피부조직을 특수 염색하여 살펴본 결과 진피의 아교질(푸른 부분)이 광역동치료 후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광역동치료 후 광선각화증 치료는 물론 광노화도 호전된 것을 볼 수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김영신 (musicalkorea@paran.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화순전남대병원 ‘어버이날...
분당서울대병원 현승재 교...
세포치료의 최근 동향 주제...
천식, 바로 알고 관리하세...
분당서울대병원 의약품 통...
다음기사 : 서울대병원-한화에스앤씨, MOU (2010-01-14 00:00:00)
이전기사 : 성형환자 10명 중 8명 불법성형 (2010-01-06 00:00:00)
다가온 설 명...
다가온 설 명절 ...
약계 신년교례회,...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식약처, 임상 의사 총 8명 공...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논문) Brain regions associated with periodic leg.....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